"군사정권 때도 이러지 않았다...제주시장 퇴진하라"
"군사정권 때도 이러지 않았다...제주시장 퇴진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기지 범대위·성직자, "노숙투쟁 강제철거 우근민 지사 사과 요구"

제주시가 풍찬 노숙 투쟁을 하던 해군기지 반대 제주지역 시민사회의 현장을 강제로 철거하고, 철거 과정에서 여성 회원에게 중상을 입힌 가운데 군사기지 범대위가 우근민 제주지사의 사과와 김병립 제주시장 퇴진을 촉구했다.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섬 특별위원회와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모임,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는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 ⓒ제주의소리
이들은 "제주도의 행정과 경찰에게 있어서 의사표현의 자유는 레미콘 차량 한대, 2-3평 남짓 천막 한동보다도 못한 것이었다"며 "최소한의 의사표현을 위한 천막농성 시도 자체를 이번에는 경찰도 아닌 제주시 행정당국이 '행정대집행'이라는 이름으로 무참히 짓밟았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제주시는 어제 오후 2시 수십명의 공무원을 동원해 물리력으로 이른바 천막농성 원천봉쇄에 나섰다"며 "이 과정에서 공무원들은 소속 조차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곧바로 행동에 돌입했고, 김병립 제주시장과 김찬종 도시건설국장은 대화에 임하기는커녕 오히려 현장을 지휘하는 유례없는 일을 벌였다"고 성토했다.

▲ ⓒ제주의소리
이들은 "제주시는 오늘 자정께 살수차와 써치라이트 등 필요한 모든 장비를 동원하고, 수십명의 공무원을 동원해 실력행사로 일관한 막무가내식 진압활동, 급기야 경찰병력 요청까지 앞세운 무리한 행정대집행을 했다"며 "누가 봐도 이번 기회에 해군기지 반대 목소리를 확실하게 제압하겠다는 의도로, 기다렸다는 듯 작정하고 이뤄낸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한탄했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사진 채증활동을 벌이던 공무원에 대한 항의를 하다 2명이 부상했고, 한명은 경찰에 의해 연행되는 불상사로 이어지고 말았다"며 "김병립 시장은 도의회 의장실에 상주한 채 현장상황을 직접 지휘했고, 현장에 있던 도시건설국장은 마치 군의 지휘관처럼 수십명의 공무원을 필요에 따라 움직이는 일사분란함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사건의 원인은 해군기지 건설 반대의 목소리를 잠재우고 어떠한 해법도 내놓지 못한 채 파국으로 끌고가는 해군기지 국면을 서둘러 봉합해보려는 우근민 도정의 의도가 작용한 것"이라며 "의사표현 형식을 대규모 물리력으로 그 시도자체를 억압하려는 모습은 해군기지 문제 해결의지 보다는 공적권위를 통해 이를 무마하고 국면을 돌파하려는 매우 권위적이고 파렴치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누가 봐도 납득할 수 없는 무리한 행정집행으로 시민의 의사표현을 억압하고, 도민사회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기고 만 이번 사태에 대해 우근민 지사는 모든 책임을 지고 공식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또 "대화보다는 물리력을 우선시하며 시민의 의사표현을 폭력적 수단으로 진압한 김병립 시장은 시장직에서 사퇴하라"며 "사퇴하지 않는다면 시장직에서 물러날 때까지 퇴진 투쟁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행정의 무리한 집행과정에서 발생한 부상자 문제와 관련해 행정당국은 즉각적인 배상책임에 나서야 한다"며 "아울러 경찰 또한 이번 부상자 발생 과정의 진위에 대한 엄격한 조사로 가해자 처벌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0
jeong 2010-12-31 12:36:10
이런 행태 이제 그만하고, 진정 도민과 지역을 위해 무엇이 중요한지 고민과 선택으로 새로운 희망과 긍정을 심어주자.
119.***.***.166

tpqkrp 2010-12-30 10:29:26
제주언론이 너무비겁하다, 억지소리하는 시위꾼들에게 단한마디도
바른말못하고있으니...

도민여론.법정심판,제주이익,경제활성화등 모두아니라는 어거지만을 보도하는이유는
벌때공격받을 까두려워서이다
112.***.***.234

tpqkrp 2010-12-30 10:24:18
제주시장님..제주시청공무원 여러분...
진짜고생많았습니다,

시민대부분은 정당하게 일을 잘처리했다고 생각하고있으므로
폭력배같이 공포분위기를 조성하여 목적을 달성하려는 무리들에게
기죽어서는안됩니다,,
지금도 도청앞에는 무당굿판벌이듯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놓은 그들을 보면서
한심한생각만드네요
112.***.***.234

tpqkrp 2010-12-30 10:18:04
제주시장이 정당하게할일을 했는데 잘못했다는 어거지가 통하는세상을 만들려는 그들은 어떤사람들인이 정확히 알고있어야한다, 신부가나서는 진짜목적이뭔지 모두가알고있으면서 아무도 나서 말을 않는다, 왜냐고...?? 폭력에가까운 벌때공격이 무서워 못나선다..
112.***.***.234

제주 2010-12-30 09:29:04
아니 동네 사람들이 싫다는데 뭔 딴소리들이야??? 그렇게 해군기지 좋으면 유치하겠다는동네에다 하던가?? 왜 마을 사람들 싫다는데들 그러셔??
22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