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후 서귀포시장, 정기인사 앞둬 문책대상 언급 ‘술렁’
소수직렬 ‘배려’ 장기근무자 ‘순환전보’ 원칙도 밝혀

공직사회 최대 이슈가 된 상반기 제주도 정기인사를 앞두고 고창후 서귀포시장이 소수직렬 배려와 동종부서 장기근무자 순환전보 등의 인사원칙을 제시했다.

또한 최근 잇달아 문제가 된 도박 공무원과 관련, 이같은 사건 재발생시 반드시 연대책임을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과 이들 ‘근무 불성실’ 공무원에 대해 ‘일벌백계’하겠다고 밝혀 서귀포시 공직내부가 술렁였다.

고창후 시장은 5일 열린 서귀포시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번 상반기 정기인사는 공정하고 객관적 기준에 입각해 시행하겠다”며 “공무원 노동조합과도 협의를 거치겠다”고 말했다.

고 시장은 또 인사철마다 반복돼온 소수직렬 불이익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이번 인사에선 소수직렬에 대해 배려하겠다”며 소수직렬을 직접 언급했고, “장기간 같은 부서에 근무한 기능직 공무원에 대해서도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순환전보를 원칙으로 하고 인사 폭은 클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고 시장은 “근무 불성실 공무원에 대해선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잇달아 발생한 공무원 도박 연루 혐의를 염두에 둔 발언이다.

고 시장은 “동료 직원이 뭔가 나쁜 일에 빠지고 있는 것을 감지하면서도 보고하지 않는 등 공직기강이 대단히 해이됐다”며 “앞으로 이런 사례가 있을 시 즉시 보고하고, 사건이 재발생하는 경우는 연대책임을 묻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 , “습관적 음주로 인해 아침까지 술냄새를 풍기며 동료직원에 폐를 끼치거나 자리이탈 등 근무에 임하는 자세가 불성실한 직원에 대해선 반드시 문책할 것”이라며 “무단 자리이탈 등 근무에 임하는 자세가 불성실한 직원도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시장은 이어 여론동향 보고체계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그는 “읍면동이나 시 전체적인 주민들의 여론이나 동향에 대해 보고체계가 대단히 미흡한 것 같다”고 꼬집고, “여론담당 부서나 읍면동장은 시민들의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 등 사소한 사항일지라도 서식에 구애받지 말고 수시로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이밖에도 고 시장은 지난해 논란이 컸던 삼매봉 공원 문제, 축산폐수 및 악취문제, 각종 인허가 문제 등 주민갈등이 야기된 문제에 대해서도 이달 중으로 해소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고, 원점으로 돌아간 해군기지 갈등문제와 관련해 강정마을 방문계획을 수립할 것도 적극 주문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