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투표율이 자치역량 가늠자…투표일 임시 공휴일 지정 건의

공무원 강연에서 "투표율을 80%까지 끌어올려 달라"고 발언해 주민투표법 위반 논란을 야기했던 김태환 지사가 1일 도의회 도정질의 답변을 통해  "법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주민투표율을 1/3 이상 올릴 수 있겠느냐"는 김용하(한나라당) 의원 질의에 대해 "전국적으로 처음 실시되는 주민투표인 만큼 투표율 제고가 도민의 자치역량을 가름하게 된다"며 "도 선관위 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도 당국에서도 최선을 다해 성숙한 도민역량이 결집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구체적인 주민투표 참여 홍보방법 사례도 제시했다.

그는 "무엇보다 가장 도민들이 피부에 와 닿는 것은 도내 언론기관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라며 언론광고를 이용한 홍보방법을 제시하면서 "시각적인 효과도 필요하기 때문에 시가지와 자연부락에 다양한 장식물을 활용해 홍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특히 젊은이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대학과 공공기관 발행하는 각종 홍보물을 이용해서 홍보를 하겠다"며 "주민투표법 4조에 근거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선관위 주관하에 투표홍보물을 만들고, 서한문과 담화문을 각 가정에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투표율 제고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투표일이 지정되면 그 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해 주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등 온 도민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아직도 주민투표 내용에 이해가 안되는 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나 1 개월 남은 기간 최선의 노력을 다 한다면 확실한 효과 나타 나리라고 확신하다"며 "중차대한 제주도의 미래, 어쩌면 운명을 좌우하는 주민투표에 많은 도민들이 참여 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