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공공건설사업 90%를 상반기에 발주한다.

제주도는 23일 공공건설사업 조기 발주를 통해 내수경기를 진작하고, 고용유발효과를 증대해 침체된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올해 조기발주 목표액은 공공부문 총 공사규모의 1조5739억원의 90%인 1조4165억원을 상반기내에 발주할 계획이다. 기관별 공공발주 금액은 제주도와 행정시 9046억원, 28개 유관 및 국가기관 5119억원이다.

조기발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8개 국가 및 유관 관계자 회의를 2월 중에 개최해 각종 건설공사 추진 시 지역 생산자재 사용권고, 지역업체 참여 확대 등을 당부하고, 상반기 내에 주어진 조기발주 목표액을 초과 달성토록 주문할 계획이다.

특히 조기발주 우수기관 담당자에 대한 표창 추진과 우수 실국 BSC 반영 등 조기발주 추진에 따른 인센티브도 제공하게 된다.

또한 지난해 조기발주 문제사항도 해소할 나갈 방침이다. 먼저 발주량 과다로 인한 건설인력난과 장비부족현상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설기자재가 일시적으로 급등해 수급조절이 곤란한 경우 지방계약법이 지정하는 물가변동율을 처절하게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사물량 감소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기발주금액을 1억원 이상 사업에 한해 관리하고, 1억원 미만의 소규모 공사는 하반기로 유도해 공사물량집중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선금급 제도 개선을 위해 선금범위를 지방계약법이 정하는 범위(최고 70%) 내에서 지급하되 계약상대자의 요구 범위내에서 지급될 수 있도록 정책건의 등도 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조기발주실적은 1조4852억원으로 목표 1조4720억원 대비 0.58% 증가했고, 2만2000여명의 일자리 고용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