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관내 보육시설인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모든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을 받도록 추진하겠다고 23일 밝혔다.

또한 평가인증을 받지 않는 시설에 대해선 각종 지원에서 배제하는 등 패널티(불이익)를 적용할 방침도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관내 평가인증 보육시설은 285곳으로 전체 대상시설 373곳 중 7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국 평균 66%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특히 어린이집 중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이, 그렇지 않은 어린이집보다 인기가 높다고 시는 밝혔다.

시가 지난해 12월 기준 평가인증을 받은 보육시설과 평가인증을 받지 못한 보육시설에 대해 보육정원과 현재인원을 분석한 결과, 평가인증을 받은 시설은 정원 1만6642명에 보육현원이 1만5021명으로 정원 충족율이 90%인 반면, 미인증 시설은 74%로 16%가 더 낮았다.

이처럼 평가인증보육시설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보육시설의 설비 등 물리적 환경과 보육프로그램 등 대부분 영역의 보육환경이 개선됐고, 평가인증시설에 대한 학부모들의 신뢰도 큰 몫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일순 제주시 여성가족과장은 “평가인증을 받은 보육시설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전체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모든 시설이 평가인증을 받도록 추진하고, 만일 평가인증을 받지 않은 시설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각종 지원에서 불이익을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