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민노총 자진철거 의사 밝혀 강제철거 유보했다”
민노총 “교섭의지 확인했을 뿐…교섭합의 돼야 철거”

▲ 도청앞 민노총 천막농성장을 강제철거할 예정이던 제주시가 일단 철거를 유보했다. 18일 오후2시께 강한택 제주시 건설교통국장(오른쪽 두번째)이 농성장을 방문, 고대언 민노총 제주본부장(오른쪽 세번째)과 양쪽의 입장에 대해 서로 확인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강제철거 방침이 알려지면서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고조됐던 제주도청 앞 민주노총 농성천막에 대해 제주도와 시가 일단 강제철거 유보 방침을 밝혔다.

<제주의소리> 취재 결과, 18일 오후 6시10분을 기해 강행 예정이던 도청 앞 농성천막 강제철거는 일단 유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행정집행 기관인 제주시와 농성주체인 민주노총의 입장 차는 여전히 존재했다.

시는 이번 강제철거 유보 결정과 관련, “민노총이 일단 48시간 후인 일요일 저녁까지 자진철거하겠다고 밝혀 철거를 유보키로 한 것”이라고 밝힌 반면, 민노총 측은 “48시간 내 자진철거 의사를 밝힌 바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민노총 측은 “민주노동당 강경식 도의원이 도와 시 측에 민노총 측의 교섭의지를 전달했고, 도에서도 강 의원 측에 교섭의지가 있는 것으로 전달해와 교섭합의가 이뤄질 경우 농성천막은 자진철거 될 것”이라며 “그러나 48시간 내 자진철거하겠다고 밝힌 적은 없다”고 말했다. 

▲ 제주도청 앞 민주노총 천막농성장  ⓒ제주의소리

아무튼 이번 강제철거 유보 방침은 우 지사가 노정협의 과정서 “노사 관계는 법과 제도보다 신뢰가 중요하다”고 밝힌 것에 역행하는 행위라는 비판과, 특히 우 지사가 일본 출장 중인 가운데 철거에 따른 불상사가 발생할 경우 이어질 파장을 우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앞서 제주도와 시는 제주지역 노동탄압 현안해결을 요구하며 약 3개월 가까이 제주도청 앞에서 투쟁을 벌여온 민주노총 농성천막에 대해 17일 강제철거 방침을 정하고 공무원과 경찰경력 등 약 500여명을 동원해 18일 오후 철거에 나설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경찰에 요청했던 경력 동원도 일단 유보됐다.

한편 민주노총은 제주도와 시의 천막농성장 강제철거 방침을 규탄하는 집회를 18일 오후5시30분 예정대로 도청 앞에서 치르기로 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