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무회의서 결정…투표율 제고 기대

주민투표법 제정이후 전국에서 처음으로 치러지는 행정구조개편 주민투표일인 27일이 정부에 의해 '공휴일'로 지정됐다.

이해찬 국무총리는 12일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영교 행자부장관이 '즉석 안건'으로 상정한 주민투표일 공휴일 지정건에 대해 심의를 벌어 공휴일로 지정했다.

국무회의는 또 이날 주민투표에 필요한 국비 19억9200만원 교부도 의결했다.

정부가 27일을 공휴일로 지정함에 따라 직장인들이 보다 수월하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돼 주민투표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태환 지사는 이와 관련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정부가 주민투표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것은 행정구조개편에 대한 제주도민의 주민투표에 정부의 높은 관심도를 반증하는 것"이라면서 "정부나 중앙정치권은 물론 전 국민의 관심이 우리 제주도에 집중되고 있는 만큼 이 기회에 제주도민의 높은 자치 역량을 유감없이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행정구조는 우리가 결정해야 할 문제이자, 도민의 자존심이 걸려 있는 문제"라면서 2005년 7월 27일 제주도 역사의 한 페이지를 만들어 나갈 하루로 기록될 수 있도록 신성한 주권행사에 반드시 참여해 도민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투표를 통해 전 국민에게 보여 주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