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대책 마련...남은 차량은 매각 또는 민간 이관 추진

제주도내 공직자들이 밤늦게까지 사무실에 남아 근무하는 풍경을 당분간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

제주도는 유가 급등에 따른 에너지위기를 극복하고, 근무행태 개선을 위해 불필요한 야근 폐지 등의 내용이 담긴 강력한 에너지절약 대책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대책은 야간.휴일 근무를 지양하고, 근무자가 소수일 경우 사무실 조명을 제한하는 한편 개인용 전기스탠드를 적극 활용토록 했다.

사무실 별로 가전제품 보유기준을 마련, 초과 물품은 강제 철거할 계획이다.

또 가급적 저녁9시 이전에 귀가토록 권장하고 모든 공용부분과 외곽의 보안등 점등은 최소 조명 유지, 시간 단축을 추진한다.

직원 차량 선택요일제(5부제) 위반에 대한 단속과 산하기관 점검도 부쩍 강화한다.

특히 조직개편에 따른 기구 통폐합으로 남게 된 업무용 차량은 매각 또는 민간 이관을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실과별 냉난방 사전예약제, 에너지총량제를 도입해 각 실과에서 냉반방을 계획적이고 탄력적으로 운영토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에너지위기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될 경우에는 직원차량 2부제, 야간 합동근무, 조명 조도 하향 등을 추진한다.

문원일 총무과장은 "에너지절약 운동이 초기에는 일부 원망의 소리가 있겠지만, 절약문화가 자리잡을 때까지 점검반을 구성해 주.야간 수시점검을 벌이겠다"고 각오를 피력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