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11일 기자회견 후 고창후 시장과 면담…노사중재 요청

서귀포시에 연고를 둔 시민단체들이 직장폐쇄와 파업 등으로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동서교통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뜻을 11일 공식 밝혔다.
 
장기간 노사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동서교통 문제를 해결에 본격 활동을 선언한 것이다.

‘동서교통 사태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오전 11시 서귀포시청 1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과 노동조합 그리고 행정이 한자리에 모여 장기화 되고 있는 동서교통 노사갈등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서귀포 유일의 버스업체인 동서교통이 지난 해 사측의 직장폐쇄와 노조 측의 파업으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고,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이어지고 있다”며 “누구하나 사태해결에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책위는 “다행히 파업 이후 시가 중재자로 나섰지만 서귀포시부시장 등 행정 측의 부적절한 태도로 인해 어렵게 마련된 자리가 무산으로 끝났다”고 평하며 “또한 이런 자리가 단 한 차례만 열렸을 뿐 그 이후에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문제해결을 위해선 사측이 어떤 조건도 없이 단체협상 자리에 나와야 한다”며 “단체협상 조건을 미리 내거는 것은 단체협상을 하지 않고자 하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또한 대책위는 “서귀포시장은 원만한 사태해결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한다”며 “행정시장이라는 이유로 권한이 없다며 소극적으로 나선다며 행정책임자가 아님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끝으로 “시민대책위는 앞으로 직장폐쇄와 파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서교통 노동자들의 고통을 나누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혀 향후 적극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이날 대책위는 기자회견 이후 고창후 서귀포시장을 방문해 노사 갈등 해결을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요구했다.

그러나 고창후 시장은 이날 시민대책위와의 면담에서 “감정적인 갈등으로 대화가 결렬되어서는 안된다. 서로 조금씩 양보해야 하는 자세와 각자 입장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며 시민대책위 측에도 객관적 접근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고 시장은 “사측도 직접 만나서 의견을 들어보겠다”며 “시는 양측이 요구하는 쟁점사항을 받아, 더 나은 방안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시민대책위 측은 “시가 단순히 입장을 받는데 그치지 말고 노사가 만나는 자리를 적극 중재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한편 동서교통 사태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에는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제주지역 일반노조, 민주노동당 서귀포시위원회, 서귀포시농민회,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 여성농민회, 서귀포여성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