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가 한국공항㈜의 지하수 취수량 증산 동의안 상정을 보류한 결정이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경제정의실천연합은 14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회가 (동의안을)밀어부치기 식으로 처리했을 경우 상당한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의안 상정 보류는 시간 연장책이며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상정보류가 아니라, 어떠한 경우에도 민간기업의 지하수 시판용 증산을 철저하게 불허한다는 입장을 도민에게 천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실련은 김태석 환경도시위원장의 발언도 문제삼았다.

그가 언론을 통해 "관련 사안이 첨예하고 도민여론 수렴이 필요하다"며 "오는 5~6월쯤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도민토론회를 가진 뒤 동의안을 상정해 가부를 결정짓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다.

경실련은 "물론 도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토론회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지만 증산허용 여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 것은 또다른 의도가 숨어있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뭇매를 맞고있는 지금 상황을 모면하면서 토론회라는 요식행위를 통해 반전의 기회를 찾으려 한다고 의심했다.

또 일부 의원들의 입장을 관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는 시간 연장책이라고도 했다.  

경실련은 환경도시위 소속 의원들이 한국공항의 지하수 취수량 증량과  관련해 로비에 시달리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