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후 서귀포시장, 해군기지 주변발전계획 주민의견 수렴 강조

▲ 고창후 서귀포시장 ⓒ제주의소리 DB
고창후 서귀포시장이 강정 해군기지 건설 주변지역에 대한 발전계획 수립시 강정 주민에 대한 실질적 대안 마련을 당부하고 나섰다.

고 시장은 2일 열린 5월 정례직원조회에서 강정 제주해군기지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에 따른 적극적인 주민의견 수렴을 지시했다.

고 시장은 이날 “제주도특별법이 극적으로 국회를 통과했다”며 “이번 특별법 개정으로 강정 해군기지 건설 주변지역에 대한 발전계획 수립의 법적근거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 시장은 “특별법이 개정된 만큼 강정마을 주민들의 입장에서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며 “실질적이고 주민들 삶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전 부서에 의견수렴해 다양한 제안이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고 시장은 또 각종 축제 행사의 간소화 등도 적극 당부했다.

고 시장은 "각종 축제를 보면 귀빈을 위한 행사인 듯한 착각이 들 정도"라며, “많은 귀빈들과 사람들을 동원해 무대행사를 치르는 게 성공한 축제가 아니다. 시민과 관광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축제"라면서 효율적 축제행사 진행을 주문했다.

특히 고 시장은 "앞으로  축제운영을 체험위주로 탈바꿈하고 불필요하고 낭비성 짙은 무대설치와 무대행사, 귀빈 다과회 같은 것을 과감하게 없애는 것을 적극 검토해 축제성격에 맞게 실질적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을 위한 체험위주의 축제가 정착화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라"고 개선이 필요한 구체적 사례까지 제시했다.

이밖에도 고 시장은 △세계7대자연경관 투표 자발적 참여 △국비 공모사업에 각 마을 적극참여 △각종 토론회서 제시된 제안을 시정시책에 적극 반영 △농정수산분야 주민의견 해결방안 마련 △현장행정 강화 등을 주문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