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의장 등 3일 서울행…“당 차원 지원” 손학규 대표에 ‘SOS’

제주해군기지 건설 공사 중단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예고한 제주도의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문대림 의장을 비롯해 오영훈 운영위원장, 현우범 해군기지갈등해소특별위원회 위원장, 안창남 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면담을 위해 3일 오전 서울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면담은 오후 1시30분으로 잡혀 있다.

이들은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공사 중단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 차원의 지원확약과 갈등해소 대책이 제시될 수 있도록 민주당이 앞장서줄 것을 요청한다.

현재 민주당을 비롯한 야 5당은 국회 진상조사단을 구성한 상태. 단장(이미경)과 간사(김재윤) 모두 민주당 소속 의원이 맡고 있다. 하지만 중앙당이 직접 나섰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야 5당 진상조사단의 활동이 힘을 받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앞서 손학규 대표는 지난 3월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부가 제주해군기지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MB정부에 날을 세웠었다.

당시와 지금은 손 대표의 위상 자체가 달라졌다. 지난 4.27 재.보궐 선거에서 한나라당 텃밭인 분당에서 승리하며 원내에 진출, 차기 유력 대권 주자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제주도의회가 야권의 유력한 대선주자인 손 대표로부터 해군기지에 대한 민주당 당 차원의 대응책을 끌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와 함께 민주당 박원철 의원은 동료의원 12명의 서명을 받아 ‘제주해군기지건설 공사 중단과 갈등해결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앞서 민주당 소송 의원들은 지난달 31일 오찬간담회를 갖고 한국공항㈜의 먹는샘물용 지하수 증산 불허 방침과 함께 해군기지 문제해결을 위해 동원 가능한 방법을 모두 동원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발의된 결의안에서는 해군과 정부는 물론 우근민 도정이 갈등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면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 취소의결에 대한 재의결 등 의회로서 가능한 모든 권한과 역할을 동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 결의안은 오는 10일 예정된 해군기지갈등해소특별위원회을 거쳐 오후 2시에 열리는 2차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도의회는 ‘공사 중단’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해군기지 주변지역발전계획을 위한 조례안 등 관련 절차에 대한 ‘보이콧’을 예고하고 있어 중앙정부와 해군(국방부), 제주도정가 어떻게 대응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