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재논의 위한 교수협의회, 16일 문대림 의장 면담서 공감대 형성

▲ 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소속 대학교수 5명은 16일 오전 제주도의회를 방문, 문대림 의장 및 오영훈 운영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무력진압’ 만큼은 안된다는 데 입장을 같이하고, 찬·반을 떠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외연 확대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제주의소리
강정 해군기지 건설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데 제주지역 교수들도 제주도의회를 중심으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무리한 공권력 투입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는데도 인식을 같이하면서 찬·반을 떠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외연 확대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소속 대학교수 5명은 16일 오전 제주도의회를 방문, 문대림 의장 및 오영훈 운영위원장과 가진 면담에서 대학사회에서도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많은 교수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평화적 해결을 위해 도울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는 양길현·김현돈·이경원·신용인·강봉수 제주대 교수 5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들은 먼저 “공권력 투입이 초읽기에 들어가는 등 제주사회가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서도 도정에서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속셈이 뭔지 모르겠다”며 우근민 도정에 대한 비판부터 쏟아놨다.

이경원 교수는 “저희는 찬·반을 떠나 어느 단체와도 토론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의회에서 그런 자리를 마련해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강봉수 교수는 “지금은 하루하루가 급박한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당장을 공사를 중단시키는데 도민사회가 힘을 모아야 할 때다. 급한 불부터 끄자”며 제주도의회의 ‘평화적 해결’ 원칙에 힘을 실었다.

신용인 교수도 “공사 중단이 이뤄져야 갈등해결을 위한 합리적 대안을 마련할 공간이 생긴다”면서 “‘선 공사중단 후 대안마련’을 위해 의회가 중심에 서달라”고 당부했다.

김현돈 교수는 “제주해양경찰청 신설계획이 확정됐다는 언론보도를 봤다. 해군기지 하면서 남방해역로 안전 문제를 거론하는데 이는 해경의 임무다”면서 강정 해군기지 문제의 전면적 재검토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주대 교수회장인 양길현 교수는 “제주도의회가 강정 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면서 교수사회도 이러한 긴박한 흐름에 동참할 것”이라며 “공사중단 및 평화적 해결을 위한 외연확대를 위해 도울 수 있는 한 최대한 돕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대림 의장은 “지금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찬·반을 떠나 무리한 공권력 투입으로 불상사만큼은 막아야 한다는 것이고,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교수협의회나 상공회의소 등이 적극 나서 외연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오늘부터 시작되는 임시회에서는 제주해군기지와 유사한 국책사업 중 국무총리가 직접 나선다거나 160여 차례의 주민과 협의과정을 거친 사례 등을 거론하면서 적어도 이와 형평성 차원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주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 의장은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경로로 최근 열린 ‘6자회동’에 당사자(해군, 강정마을)까지 참여하는 협의기구 구성을 이번 임시회에서 다시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운영위원장은 “공권력 투입이 예상되던 15~16일 제주사회에서 전개된 상황을 보면서 무력진압만큼은 안 된다는 여론을 읽을 수 있었다”면서 “공사중단 또는 이에 버금가는 상황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도민사회에서 ‘정부의 태도가 너무 지나치다’는 여론이 조성돼야 한다. 최후의 양심이라고 하는 교수사회도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