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 “도민의견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여론조사 시사
문대림 의장 “주민투표 제안에 확실한 응답 주라”…주민투표 맞불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해군기지 사업을 둘러싼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도민의견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혀, ‘여론조사’ 방식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반면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은 “먼저 제안했던 ‘주민투표’에 대한 확실한 응답을 기다리겠다”고 맞불을 놓아 해군기지 갈등 종식을 위한 구체적인 주민동의 절차에 접어들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우근민 지사는 16일 3일 회기로 개회한 제28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인사말을 통해 해군기지가 아닌 민군복합형 관광미항건설의 집중적 논의를 언급하며, 사태해결을 위한 도민의견 수렴절차를 제안했다.

우 지사는 먼저 “민·군복합항으로 추진하는 것이 국익과 제주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국회 의결 취지를 되새겨 봐야 한다”며 ‘해군기지 수용’ 입장을 재확인했다.

우 지사는 또 “명실상부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강정마을과 주민에 대한 지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을 둘러싼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도민의견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는 “도민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이에 근거해 도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부연설명, ‘여론조사’ 방식을 시사했다.

▲ 16일 오후 제주도의회 제28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끝난 직후 본회의장에서 우근민 지사와 문대림 의장이 해군기지 갈등해결 방안을 놓고 ‘장외 설전’을 벌이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와 관련, 제1차 본회의가 끝난 직후 ‘도민의견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가 뭐냐’는 기자의 질문에 우 지사는 “법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도민의 의견을 많이 듣겠다는 의미”라고 말을 아꼈다.

‘문 의장이 제안한 주민투표도 가능한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는 “그것은 법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곁에 있던 문대림 의장은 “주민투표도 법적으로 가능하다”며 장외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앞서 문대림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제주해군기지 갈등과 관련해 궁극적인 해결방안의 하나로 주민투표를 포함한 주민동의를 구해줄 것을 제시한 바 있다”며 이에 대한 확실한 답을 줘야 할 것이라고 우 지사를 압박했다.

지난 14일 육지부 경찰병력과 물대포 등 진압장비가 강정으로 향한 것과 관련해 우근민 지사가 사실상 ‘평화적 해결’ 노력을 방기했다며 섭섭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문 의장은 “지사는 진압병력이 평화로를 달려 강정마을 인근으로 향하는 동안 이를 저지하거나 책임지려 하지 않았다. 그저 바라보기만 했다”고 꼬집었다.

문 의장은 특히 “정책협의회에서 임시회 소집요구를 한 진정한 의도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도민의 수장으로서 마땅히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지사에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해군에 대한 언급은 수위가 더 높았다.

문 의장은 “이번 임시회 개최를 비웃기라도 하듯 (해군은) 경찰병력 투입을 요청했다”면서 “설령 (도의회에) 제도상 보고의무가 없더라도 도민의 대의기관을 능멸하는 태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제주해군기지 갈등문제 해결의 중요한 두 축인 제주도(지사)와 제주도의회(의장)가 궁극적인 갈등 해결방안으로 주민투표가 됐든 여론조사가 방식이 됐든 도민의견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4년 넘게 지속되어 온 강정 해군기지 갈등 문제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지 도민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