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18일 대정부 건의…한나라당 “표결 불참” 선언 후 퇴장

제주도의회가 강정 해군기지 갈등 해결 방안으로 ‘주민투표’ 실시를 정부에 건의했다.

4년 넘게 표류하면서 강정마을공동체를 완전히 붕괴시킨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갈등상황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지 다시 한번 MB정부가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제주도의회는 18일 오후 제28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의원 등이 발의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에 따른 문제해결을 위한 대정부 건의’의 건을 상정, 재석의원 23명 중 23명의 찬성으로 의결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건의문 중에 ‘주민투표’ 내용을 문제 삼아 장동훈 원내대표의 신상발언이 끝난 뒤 집단으로 퇴장했다.

제주도의회가 이번에 채택한 대정부 건의는 크게 3가지다.

우선 최근 제주에 투입돼 긴장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잇는 육지경찰의 조속한 철수와 정부와 강정마을까지 참여하는 가칭 ‘갈등해소·평화해결 협의체’ 구성, 갈등 종식을 위한 도민투표 실시 등이다.

도의회는 이날 본회의 중간 정회를 하면서까지 여·야간 의견 조율에 나섰지만 끝내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한나라당 원내대표인 장동훈 의원은 “이번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원만한 해결 대안이 마련될 것이라는 도민들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민주당 주도의 대정부 건의문 채택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장 의원은 “주민투표 제안은 국가안보라는 특수성, 이미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앙정부가 받아줄 리 없다”면서 “의회가 하나의 의견을 결집하지 못한 채 주민투표만이 대안인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희수 의원은 “재선의원이나 되면서 신상발언과 의사진행발언도 구분하지 못하나”며 장 의원을 겨냥한 뒤 “도의회가 ‘주민투표’만을 고수하고 있다는 데 전혀 그렇지 않다. 정부를 향해 제안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이라며 한나라당 의원들의 ‘표결 불참’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우여곡절 끝에 제주도의회가 정부(국방부)에 ‘주민투표’ 실시를 건의함에 따라 4년 넘게 표류하고 있는 제주해군기지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한 ‘공’은 다시 중앙정부로 넘어가게 됐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