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외통위, 이상직 평통 사무처장에 “재발방지 확약, 재발 땐 해임” 경고

제주4.3을 “폭동”이라고 왜곡한 자료를 공식행사에서 배포해 물의를 일으킨 민주평통에 대해 여·야가 “응분의 책임을 묻겠다”고 공식 경고,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원혜영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일 민주평통 국정감사에서 이상직 사무처장의 위증과 불성실한 답변 태도에 대해 한나라당 남경필 위원장은 물론 여·야 의원들이 강하게 질타했다.

이날 국감에서 원 의원은 “메카시즘 뺨치는 주장이 공공연하게 책자에 담겨있다. 대통령 자문기관인 평통이 공식 행사에 배포하고 홈페이지에 게재까지 하니까 권력 사유화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질타했다.

원 의원은 또 “헌법에 규정된 기관으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을 해야 한다. 아무리 개인이 극우보수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해도 적어도 평통 사무처장으로서 역사왜곡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의 일등공신인 선진국민연대 출신인 이상직 사무처장은 의원들의 질문에 시종일관 “모른다. 아니다”로 일관 야당 의원은 물론 위원장으로부터 “그런 답변이 어디에 있나. 답변 태도나 내용에 대해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는 경고를 받았다.

결국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여·야 간사 협의를 거쳐 사무처장에게 역사왜곡 사태에 대한 진상을 조사해 10월6일 확인감사 때까지 제출할 것, 만약 이 같은 역사왜곡 사태가 또 다시 발생할 경우 사무처장에 대한 해임·정직 등 엄중 징계할 것을 통보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