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대규모 정전사태 관련 활약 두드러졌다” 평가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 민주당)이 연합뉴스 ‘국감인물’로 선정됐다.

▲ 강창일 국회의원(제주시 갑, 민주당). ⓒ제주의소리
연합뉴스는 28일 “지난 15일 대규모 정전사태 발생과 관련해 활약이 매우 두드러졌다” 강 의원을 ‘국감인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식경제부가 이상고온에 따른 기후 탓으로 돌리려는 듯한 자세를 보이자 강 의원은 그날 저녁 “원자력발전소 3기가 가동이 중단돼 전력예비율이 떨어졌다”는 자료를 시작으로 천재가 아닌 인재임을 추궁하며 집요하게 이 문제를 물고 늘어졌다.

정전사태 이튿날인 16일에는 “최단시간 내 가동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해야할 영남화력, 울산화력, 인천화력 등 3개 발전소가 전혀 가동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는 지경부가 전력거래소의 전력공급능력 부풀리기 ‘허위보고’ 때문에 위기 대응에 차질이 빚어졌다는 뉘앙스로 발언하자 “전력공급능력 조작은 관행이며 지경부가 이를 묵인했다”고 조목조목 근거를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최중경 장관을 상대로 ‘산업용 요금이 지나치게 싸 대기업들이 특혜를 보고 있다’고 지적해 최 장관으로부터 “점진적으로 대기업 요금을 높여나가겠다”는 답변을 이끌어냈다.

강 의원은 학창시절 유신 체제에 저항하며 옥고까지 치른 운동권 출신이다. 그는 고교 3학년 때 3선개헌 반대시위에 참여했고, 1974년 민청학련 사건으로 징역 10년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지난 2004년 제17대 국회에 입성하기 전에는 배재대 교수를 지내며 제주4.3사건, 5.18 민주화운동,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등 과거사 청산 전문가로 손꼽혔다.

18대 국회에서는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위 위원장을 맡아 일본 자민당 의원들의 울릉도 방문 논란이 불거졌을 때 독도에서 전체회의 개최를 추진하는 강단을 보이기도 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