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7대경관’ 감사 초읽기…저승사자 되나?
감사원 ‘7대경관’ 감사 초읽기…저승사자 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면 이달 말 ‘N7W’ 의혹 제주현지 감사 착수…‘책임론’ 직결 감사결과 예의주시

감사원이 제주-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들에 대해 따르면 이달말 제주도를 직접 방문해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어서 공직사회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감사 결과 제주도의 명백한 잘못이 드러날 경우 도지사의 책임론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농후해 공직사회뿐 아니라 도민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우근민 지사는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답변을 통해 감사원 감사와 관련해 “잘못이 있으며 책임을 져야 하고, 잘했으면 박수를 받아야 한다”며 배수진을 친 상태다.

제주도에 따르면 감사원은 시민단체 등이 청구한 제주도의 행정전화 과다 사용 등에 대해 공익감사 요청 등을 받아들여 빠르면 이달 말 제주도청을 방문해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다.

그렇지만 감사대상 범위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또 감사 착수 시점을 놓고서도 관련 부서들 사이에서조차 종잡지 못할 정도로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다만 감사 시점과 관련해서는 7대경관 부서에서는 6월 초로, 전화비 문제가 걸려 있는 통신부서에서는 이달 중순쯤으로 보고 있다

확실한 점은 이러한 점들 때문에 지난달 30일부터 10일 동안 진행된 감사위원회의 제주도 본청에 대한 종합감사에서는 7대경관 관련 부분은 감사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점과 감사위원회 감사가 끝나는 대로 감사원 감사가 착수될 것이라는 점이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서 제주도가 7대경관 선정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세금을 투입한 소요경비 일체와 예산지출 내용, 투표와 관련한 행정전화비 납부명세 및 납부예정액에 대한 예산지출 정당성 여부, 공무원 동원 사례와 그에 따른 위법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 KT, 뉴세븐원더스 재단,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 등 관련 주체들이 맺은 표준계약 내용과 이면계약의 존재 여부도 감사대상이다.

지난 2월7일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곶자왈사람들 등 도내 7개 시민사회단체가 청구한 공익감사의 핵심 내용들이다.

이와 함께 참여연대는 지난달 23일 제주-세계 7대 자연경관 주관 통신사인 KT가 국제전화가 아님에도 국제전화 고유 식별번호인 001을 사용하고 요금 폭리를 취한 커다란 문제점이 있었지만, 이를 관리·감독해야 할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를 철저히 묵인·방조했다며 방통위를 상대로 역시 공익감사를 청구해놓고 있다.

한편 감사원은 지난달 7대 자연경관 선정 과정 의혹에 대한 사전감사를 실시, 전화투표 기탁금 사용처 등과 관련해 일부 문제점을 발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제주도가 모은 투표기탁금은 56억7000만원(현금기탁 33억1300만원, 약정기탁 23억5700만원)으로, 이를 투표수로 환산하면 3435만7000건에 해당하는 것이다.

감사원이 직접 감사에 착수함에 따라 7대 자연경관 선정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들이 해소될 수 있을 지, 아니며 감사결과에 따라 책임 소재 등을 놓고 또 한 차례 제주사회에 ‘광풍’이 몰아칠 지 도민사회가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1
제주인 2012-05-14 13:46:44
꼭 밝혀 주십시오. 감사원의 수준을 믿습니다.
1인 1표가 아닌 1인 다표로 선정되는 행사에 제주도가 관여 됐다는 자체도 비도덕적입니다.
제주도가 돈으로 마케팅력을 산다는 발상부터 논해야합니다.
125.***.***.10



도민에 대한 사죄의 길 2012-05-13 18:43:55
우,김,장,양..
당신들은 제주 도민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죄를 지었다
도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만이라도 지키고 싶다면, 감사원 결과에 떠밀린
불명예스러운 퇴진보다는 스스로 물러서는 모습을 보여라
218.***.***.35

진실 2012-05-13 17:47:42
만일 진실을 밝히지 못하면 감사원의 자존심 대한민국의 없다 그리고 제주도가 이대로 가면 백년하청이다 밤낮 거짓말로 도민을 호도하면서 도정을 수행할 것이기때문에 이번에 반드시 진실을 밝히고 사과하고 새로은 지평을 열어가야 한다 그래야 제주도의 미래 대한민국의 올바른 국가라 할 수있다
211.***.***.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