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발전연구원 최영근 연구원, ‘제주지역 협동조합 설립과 추진전략’ 제시

새로운 경제사회 발전의 대안 모델로 떠오른 협동조합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정보 제공, 상담, 컨설팅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해주는 가칭 ‘제주협동조합지원센터’ 설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발전연구원(원장 양영오) 최영근 전문연구원은 ‘제주지역 협동조합 설립과 추진전략’ JDI 포커스를 통해 최근 윤리경영 및 상생번영 등 포용적인 새로운 경제사회 발전의 대안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협동조합과 관련해 제주형 협동조합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과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이 제정된 이후 2013년 3월10일 현재 전체 설립신청 건수는 총 647건으로 하루 평균 약 6.5건의 신청이 이뤄질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제주지역의 경우는 3월말 현재 10건에 그치고 있다.

최영근 연구원은 “향후 협동조합이 현재 활발히 추진되는 마을기업을 활성화하고, 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사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제주지역 특성에 맞는 협동조합 모델을 구축해 실천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최 연구원이 제시한 5개 기본 방향은 ‘건강한 제주형 협동조합 기반조성’을 목표로 △협동조합의 자생력 강화 △민간역량 강화 및 협력 유도 △제도정비를 통한 정책효과 제고 △전략분야 협동조합 활성화 △협동조합의 안정적 정착과 부작용 최소화 등이다.

추진전략으로는 협동조합체제 구축과 체계적 지원 확대, 법인 공동체 등을 협동조합으로 전환 유도, 인재육성과 교육․홍보 강화로 접근성 제고, 분야별 제주형 협동조합 발굴 및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한 실천과제로서는 제주지역 협동조합 기본계획 수립, 관련 조례 제정, 정보 제공·상담·컨설팅까지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주협동조합지원센터를 설치 등을 맨 우선순위에 올려놨다.

이어 지원이 끝난 협동조합 방식의 사회적기업·마을기업 등에 인센티브를 제공해 협동조합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협동조합 설립 또는 전환을 희망하는 자활공동체나 영농법인 등에 대한 실태파악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제주지역 협동조합을 이끌어 나갈 리더 양성, 협동조합의 사회적 효과와 운영 원리에 대한 지역사회 내 인식제고, 협동조합 관련 조직 협력 네트워크 구축, 협동조합과 일반 영리회사간 교류 활성화를 통해 전문성 및 리더십 역량 강화, 지역협동조합육성기금 조성 등을 실천과제로 제시했다.

최 연구원은 “제주형 협동조합 설립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로 경제의 양극화를 완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취약계층의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를 제공해 실질직인 복지서비스 확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