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방문추·김경진 “뿌리가 민주당이냐? 새누리당이냐?”…우 지사 답변 유보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새누리당 입당 문제가 도정질문에서 ‘핫 이슈’로 떠올랐다.

하지만 우 지사는 개인신상 문제로 논란을 벌이는 것은 자칫 민생을 그르칠 수 있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제주도의회는 21일 제312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속개해 우근민 지사를 출석시킨 가운데 도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첫 질문에 나선 방문추 의원(비례대표, 민주당)부터 ‘우근민 저격수’를 자임했다.

방 의원은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실패의 원인을 우 지사의 정치적 행보와 결부시켰다.

방 의원은 “현재 소나무 재선충병이 제주전역으로 확산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우리 의회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도정으로 하여금 보다 일찍 대대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주문했더라면 지금과 같은 아쉬움을 없었을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곧바로 화살의 끝을 우 지사에게로 향했다.

방 의원은 “우 지사께서는 그 동안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 새누리당 입당 추진 등 자신의 실리 추구에만 몰두하고, 재앙에 가까운 재선충 방제에 너무 안일하게 대처한 것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의회가 도정질문을 통해 재선충병의 심각성과 특단의 예방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음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한 것이 오늘의 지경에 이르게 됐다”면서 “결국 심각성을 예측하지 못하고, 아무런 대책을 강구하지 않은 무사안일이 불러온 인재”라며 책임론까지 제기했다.

사실 방 의원의 공세는 예상보다 한층 누그러진 것이다.

당초 언론에 배포한 시나리오에는 ‘영결식 날 골프회동’에 대한 질문도 포함됐다.

방 의원은 우 지사가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골프회동이) 제주도의 미래를 위해 불가피한 것”이라는 취지로 해명한 것과 관련해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해명”이라며 “도민은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자기 영달만을 위한 처사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취지의 질문을 준비했지만 이는 생략했다.

방 의원이 우 지사의 과거 ‘성희롱’ 전력을 감안한 저격수라면 남성 의원 중에서는 민주당에서 가장 젊은 김경진 의원(대천·예래·중문동, 민주당)이 총대를 메고 나섰다.

김 의원은 강정마을 인권문제 등 현안에 대한 도정질문을 마친 뒤 우 지사의 최근 정치행보를 도마에 올렸다.

우 지사는 지난 11월5일 새누리당에 입당(재입당) 원서를 제출했고, 중앙당 최고위원회는 한 차례 당원자격심사를 보류한 끝에 지난 18일 재입당을 승인했다. 우 지사는 입당 과정에서 자신의 지지자 1만7000여명도 동반 입당한 사실을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시인(?)하기도 했다.

먼저 김 의원은 “새누리당 입당을 축하드린다”고 덕담(?)을 건넨 뒤 바로 우 지사의 ‘철새정치’ 행보를 꼬집기 시작했다.

김 의원은 “우 지사께서는 지난 선거 때 ‘나는 영원한 민주당이다. 우근민은 신의를 제일 중요시한다. 민주당을 사랑한다. 민주당은 저의 뿌리이자 정치적 고향’이라고 말했다”면서 “사람이든 식물이든 뿌리가 가장 중요하다. 우 지사의 뿌리는 민주당이냐, 새누리당이냐”고 추궁했다.

김 의원은 또 지난 선거 때 우 지사의 ‘마지막 출마’ 발언도 도마에 올렸다.

김 의원은 “지사께서는 지난 선거 때 ‘저는 욕심이 없다. 당선이 된다면 단 한번만 할 것이다’로 말했는데, 기억하고 있느냐”고 따져 물은 뒤 “지금 우 지사는 뿌리까지 바꿔가며 당시의 약속을 어기고 있다. 이는 유권자들에 대한 배신이자 정치인의 신뢰를 저버리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특히 “지금 도 전체가 재선충으로 몸살을 앓고 있고, 공무원들은 각종 비리에 연루되어 도민사회가 시끄러운데, 지사만 홀로 꿋꿋하게 나가고 있는 것 같다”고 우 지사의 최근 정치적 행보를 꼬집지도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자금의 상황은 당을 떠나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다. 지금이라도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도정을 안정시키는데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우 지사는 “이 자리(도정질문)는 개인 신상을 다루는 자리가 아니”라며 답변을 유보했다.

우 지사는 “도정현안을 다루는 도정질문에서 사적인 정당선택 문제를 가지고 논란을 벌이는 것은 자칫 민생을 그르칠 수 있다. 답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