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남 전 의원 “이도2동 을 출마”…강경식(갑) ‘웃고’, 김명만(을) ‘긴장’

내년 지방선거에 적용될 제주도의회 선거구획정안이 크게 현행 틀을 유지하게 됐지만, 일부 구역조정으로 예비후보들 사이에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 내년 지방선거에 적용될 제주도의회 선거구획정안이 크게 현행 틀을 유지하게 됐지만, 선거구역이 조정된 이도2동 갑·을 선거구에서는 예비후보들 사이에 유·불리가 엇갈리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27일 제주도의회 의원정수를 현행 41명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선거구획정안을 최종 확정, 제주도에 제출했다.

비례대표 의원정수도 제주특별법에 따라 교육의원 정수 5명을 제외한 36명 내의 20%인 7명으로 결정, 현행대로 유지됐다.

지난 6월 출범해 5개월간 논의를 거듭해 온 선거구획정위는 당초 교육의원 선거제도 존치 문제에 대한 결론을 전제로 해 선거구를 상당 부분 조정한다는 계획이었으나 결과적으로는 손을 거의 대지 못한 채 현행체제 유지안으로 결론이 났다.

다만 하나의 행정동에 2개 선거구가 있는 제주시 동지역 선거구역 중 2006년 선거구 획정 시 인구수 등을 이유로 이도2동甲 선거구에 편입된 구남동(48통, 53통 일부)은 생활권역과 지역정서 등을 감안해 이도2동乙 선거구로 조정됐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와 비교해 유일하게 달라진 점이다.

그렇다면 이번 선거구역(구남동, 이도2동 갑→을) 조정으로 가장 큰 수혜를 입는 사람은 누구일까.

현역 강경식 의원(무소속)이 버티고 있는 이도2동 갑 선거구에서 강 의원에 대적할 가장 강력한 상대로 김수남 전 제주도의원이 꼽혔었다.

김 전 의원은 2006년 지방선거 당시 정치신예 강 의원을 꺾고, 제주시의원에서 도의원으로 ‘체급’을 올린 바 있다. 하지만 2010년 치러진 리턴매치에서는 4년을 절치부심한 강 의원에게 무릎을 꿇었다.

역대전적 1승1패를 기록한 그는 지난 2010년 선거에서 패배한 뒤로도 남광초등학교 앞에서 매일 아침 교통봉사를 하며 3번째 진검승부를 준비해왔다.

그런데 이번에 선거구획정이라는 ‘돌발’ 변수가 튀어나온 것. 김 전 의원의 안방이 바로 이도2동 갑에서 이도2동 을 선거구로 조정된 ‘구남동’이다.

김 전 의원은 29일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고향을 버릴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이도2동 을 선거구로 출마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강경식 의원 입장에서는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가 눈앞에서 사라진 셈. 현재 이도2동 갑 선거구에서는 강철호 이도2동 주민자치위원장(새누리)과 고인국 제주도 자율방제단장(민주) 정도가 출마 의사를 밝힌 정도다.

반면 이도2동 을 선거구는 돌발(?)상황이 발생하면서 현역인 김명만 의원(민주)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이 선거구에서는 제주도의회에서 정책자문위원으로 내공을 쌓은 강성민씨(43)가 ‘안철수 신당’에 합류, 3자 대결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 재선으로 가는 길이 더욱 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방정가 소식에 밝은 한 인사는 “전·현직 의원간 삼세판 결전이 예상됐던 이도2동 갑 선거구는 유력후보의 이탈로 현역이 유리해진 반면 이도2동 을 선거구는 한층 선거구도가 복잡해지게 되면서 가장 치열한 격전지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