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간부회의서 ‘특별사면’ 건의 강조…“예산증액 좋은 소식 있을 것” 강창일 칭찬

▲ 27일 오전 4층 대강당에서 열린 ‘201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는 우근민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박근혜 대통령이 내년 설명절을 전후해 취임 후 첫 사면을 단행할 예정인 가운데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민군복항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다 형사 처벌된 강정마을 주민 등에 대해 특별사면 건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우근민 지사는 27일 오전 4층 대강당에서 열린 ‘201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내년 1월 31일 설 명절을 맞아 특별사면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 대통령 취임 이후 특별사면은 처음이다.

우근민 지사는 “민군복합항 공정률이 현재 55%에 이르고 있다. 내년 설 명절 때 사면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형사 처벌된 강정마을 주민들이 사면될 수 있도록 계속 건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특별사면 대상에 강정마을 주민과 활동가들이 포함됐는지 여부를 놓고는 의견이 분분하다. 법무부 실무진 차원에서 검토되긴 했지만, 최종 사면대상자 명단에는 아직 포함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확정 단계가 아닌 만큼 추가로 포함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우근민 지사는 앞으로 5년 안에 제주인구 70만 시대를 열겠다고도 강조했다.

우 지사는 ·“인구 50만에서 60만을 넘어서는데 26년이 걸렸다. 앞으로 5년 안에 제주인구가 70만명을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5년내 인구 70만 시대를 열겠다고 하면 지사가 또 거짓말한다고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 200만 시대를 얘기했을 때에도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했다”면서 “인구가 있어야 국가가 돌아간다. 제주인구가 70만은 돼야 태풍으로 관광객이 오지 못해도 제주경제가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4.3 국가추념일 지정에 대해서는 내년 4월3일 전까지는 반드시 지정된다며 일각에서 우려하는 목소리를 잠재우려 노력했다.

우 지사는 “국가추념일 지정에 따른 절차를 밟는데 70일 정도 걸린다. 내년 4.3위령제 전까지는 어떤 일이 있어도 지정될 것”이고 말했다.

신공항 추진 및 내년도 제주 관련 예산 확보와 관련해서는 “국회에서 아직 내년 예산안 심의가 끝나지 않았다”면서 “지금까지 제주도가 올린 예산 중 단 1건도 국회에 넘어가서 감액된 사례가 없다. 이번에도 증액을 기대하는 게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창일 의원의 이름을 적접 거명한 뒤 “국회에서의 예산 증액과 관련해서는 강창일 의원의 수고가 정말 많다”고 칭찬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