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위약금 때문에…” 궁색한 해명…“몰상식한 태도, 개탄스럽다” 비판 봇물

1.jpg
▲ 세월호 참사로 전국적으로 애도의 물결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소속 공무원 20명을 대상으로 ‘해외 선진지 견학’을 강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제주의소리
세월호 참사로 전국적으로 애도의 물결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소속 공무원 20명을 대상으로 ‘해외 선진지 견학’을 강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25일 제주도에 따르면 도청 소속 공무원 16명과 제주시·서귀포시 소속 공무원 4명 등 20명이 7박9일 일정으로 해외선진지 견학을 위해 지난 20일 외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세월호 침몰 참사가 발생한 지 5일째가 되는 날이다.

일정은 로마시대 원형극장·하드리아누스 신전·노천온천 견학·카라알리오울루 공원·파샤바 계곡 등 관광지 방문이 대부분이고 공식 기관 방문은 3일째 터키 관광청, 8일째 이스탄불 시청 방문뿐이다.

1인당 경비는 300만원 수준으로, 총 6000만원의 경비를 제주도가 지원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들이 소나무 재선충병 고사목 제거·가뭄 극복 대책 등 현업부서에서 도정 발전에 애쓴 공무원을 선발해 해외 선진지 견학 기회를 제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들이 해외선진지 견학에 나선 날이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지 닷새째인 20일로, 구조대가 밤샘 구조작업에 나서 희생자 13명을 수습해 전 국민적 애도분위기가 절정에 달할 때라는 점이다.

제주도는 사고가 발생하자마자 어업지도선 삼다호와 영주호를 사고현장에 급파해 구조작업에 나서는가 하면 17일부터는 현지에 사고수습 지원 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또 주말인 19~20일에는 국가적 재난상황임을 인지, 도 본청과 행정시 전 실·국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비상근무를 하기도 했다.

이처럼 제주도가 국가적 재난상황에 준해 비상체제를 유지하면서도 정작 ‘외유성’ 해외선진지 시찰을 취소하거나 연기하지 않고 강행해 비난을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이번 선진지 시찰은 기능직 4명을 포함해 대부분 하위직 공무원들로 현업부서에서 직무에 최선을 다한 점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진행된 것”이라며 “이달 초 예산이 집행됐고, 일정을 취소할 경우 4800만원의 위약금을 물게 돼 어쩔 수 없이 예정대로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제주도는 비난이 일자 이들을 애초 일정보다 하루 앞당겨 오는 27일 귀국토록 조치하는 한편 지난 21일 이후부터는 공무원들의 불요불급한 해외 출장은 취소하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