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계 일부 “진정한 야권후보 필요”…문대림 전 의장 “나도 책임 있는데...” 고사

1.jpg


민주계 일부 “차기 총·대선까지 내다본 진정한 야권후보 필요” 추대론 군불
제3후보 제안 받은 문대림 전 의장 “이해 못하는바 아니지만 나도 책임” 고사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후보로 신구범 전 지사가 확정된 가운데 합의추대 과정에 실망한 일부 당원들을 중심으로 소위 ‘제3후보 추대론’이 제기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6.4지방선거의 승패를 떠나 멀리 총선과 대선까지 바라보고 ‘진정한’ 야권후보를 내세워야 한다는 명분을 내건 것이지만 정작 적합한 인물을 고르기가 쉽지 않아 현실화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4월 들어 제주정치권에서 발생한 뉴스 중 가장 ‘핫’한 뉴스를 꼽으라면 정가의 예측을 완전히 뒤집은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후보로 신구범 전 지사를 ‘합의추대’한 사건(?)을 들 수 있다.

이를 두고 고충석 전 제주대학교 총장은 “밀실야합”이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그는 이를 계기로 새정치 새인물 영입 공동위원장 직도 내려놨다.

자신들을 ‘새정치를 열망하는 제주도당원 20여명의 자발적인 모임’이라고 밝힌 당원들은 “지난 22일 새정치민주연합의 제주도지사 후보 추대 과정과 결과는 시대정신에 맞지도 않고 제주도민이 기대하는 상식과 정서와도 다른 충격적인 모습”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김재윤·오수용 공동위원장의 책임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특히 이들은 “새정치에 부합하는 공정한 선출과정을 거쳐서 각 후보는 물론이고 그 지지자와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후보가 선출돼야 했다”며 “제주도의 새정치를 진정 원한다면 중앙당 최고위에서 통과됐다 하더라도 제주도당의 합의추대 결과를 조속히 재론해야 한다”고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이들은 새정치연합 도지사 후보로 신구범 전 지사를 인정할 수 없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이들은 “본선에서는 도민들의 추상같은 ‘신상 털기’가 있을 것이고, 새누리당의 집요한 따지기가 있을 것”이라며 뇌물수수죄로 2년6개월 형을 복역한 점, 4년 전 도지사선거에서 한나라당 현명관 후보를 지원한 점 등을 들어 “함께 하기 어려운 구태가 있다”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방정가에 떠돌고 있는 이른바 ‘진정한 야권후보 추대론’은 이러한 정서와 맞닿아 있다.

실제 이러한 움직임은 곳곳에서 포착되기도 했다. 일부 종단 대표자들이 모여 ‘제3후보 추대’와 관련한 입장을 모으기도 했고, 호남 출신 일부 인사들은 차기 총·대선까지 고려한 정치여정을 감안하면 옛 민주계 진영 쪽 인사를 이번 도지사 선거에 반드시 내세워야 한다는 논리를 펴기도 했다.

이러한 ‘제3후보 추대론’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문대림 전 제주도의회 의장을 향하고 있다.

지난 2012년 4.11총선 과정에서 민주통합당을 탈당했지만 그해 12월 치러진 대선 국면에서 친정이라고 할 수 있는 문재인 캠프에 합류한 것을 계기로 지난해 11월 탈당한 지 19개월 만에 복당했다.

문대림 전 의장은 당 경선 때부터 문재인의 친구(담쟁이 캠프) 공동대표를 맡아 결선투표 없이 문재인 후보를 대통령후보로 만드는 데 산파 역할을 했다. 이후 대선에서는 캠프 조직지원 부단장이란 중책을 맡아 실질적인 득표활동의 한 축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번 6.4지방선거 과정에서는 사실상 ‘김우남 대망론’을 내세워 캠프를 진두지휘했다. 정작 자신이 모신 ‘주군’이 합의추대 과정에서 뜻을 접자 적잖은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문대림 전 의장이 ‘진정한’ 야권후보 1순위로 거론되고 있어 거취가 주목받고 있다. 그렇지만 정작 본인은 정중하게 거절하겠다는 입장이다.

문대림 전 의장은 28일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진정한 야권 후보를 내서 이번 지방선거를 정면 돌파하고, 차기 총·대선을 준비하겠다는 그 분들의 고민과 요구를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라면서도 “하지만 저도 김우남 캠프에 몸을 담은 사람으로서, 상당 부분 책임이 있다. 정중히 (제안을) 거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당원으로서, 도지사와 도의원 후보들의 당선을 위해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최근 지방정가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았던 ‘야권 제3후보 추대론’이 어떤 결말을 맺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