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감귤원 폐원지 관리 종합대책’ 마련…재식재·신규 조성 땐 행·재정 지원중단

1.JPG
▲ 최근 감귤원 폐원지에 다시 감귤나무를 심으려는 농가가 늘면서 제주도 농정당국이 ‘폐원지 관리 종합대책’을 마련, 관리기간이 끝나지 않은 폐원지에 감귤나무를 다시 심을 경우 보조금 환수 및 행·재정적 지원을 중단키로 했다. ⓒ제주의소리
10년 전 폐원됐던 토지에 다시 감귤나무를 심으려는 농가들이 많아 재배면적 확대에 따른 과잉생산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1997년부터 강력히 시행했던 감귤원 폐원사업에 따른 ‘감귤 재식재 금지기간’이 대부분 올 연말을 전후해 만료되면서 감귤나무가 다시 식재될 우려감이 커짐에 따라 감귤나무 재식재 금지를 위한 종합관리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감귤원 폐원사업은 1997년부터 2009년까지 1339억원을 들여 4776ha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폐원사업이 이뤄진 감귤원에는 10년간 감귤나무 재식재가 금지된다.

폐원사업은 전체 폐원면적의 81%인 3883ha가 2003~2004년에 집중되면서 이들 폐원지에 대한 재식재 금지기간이 올해와 내년사이 대부분 끝나게 됐다.

하지만 일부 농가에서는 최근 감귤가격 호조를 틈타 폐원지에 다시 감귤나무를 심고 있어 당초 폐원사업의 취지가 크게 퇴색되고 있다.

제주도는 현재까지 31ha 면적에서 감귤나무가 다시 심어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폐원지 관리 종합대책으로 우선 보리 수매 단가를 높이는 방법으로 폐원지에 보리 재배를 적극 권장하기로 했다. 또 감귤원 폐원사업으로 지원받은 폐원지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재배실태를 조사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관리기간이 지나지 않은 폐원지에 감귤나무를 재식재한 농가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회수 조치하는 한편 행·재정적 지원을 배제할 방침이다.

양치석 농축산식품국장은 “관리기간이 경과한 폐원지와 신규 조성 농가에 대해서도 각종 지원사업 및 농어촌진흥기금 등 행·재정적 지원을 중단해 감귤나무 재식재를 강력히 억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