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일간지 기자와 제주시청 간부 공무원 사이의 폭행 논란이 투신으로까지 이어진 가운데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언론과 행정의 유착관계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26일 오후 성명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정이 나서 철저한 진상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언론과 행정간 오랜 관행과 결탁으로 인한 비참한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23일 제주시 연동에서 제주시청 백광식 국장이 지인들에게 자살을 암시한 뒤 투신했다. 백 국장은 제주도내 일간지 H기자에게 폭행당했다고 고소한 상황이었다”고 했다.

이어 “언론사 기자의 갑질이나 공무원 처신 등 폭행 사건에 대한 진실이 경찰 조사를 통해 철저히 밝혀져야 한다. 하지만, 이번 사건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언론과 행정의 권력 관계, 폭행의 동기, 백 국장의 고소 제기 후 투신까지 이르게된 정황이다”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백 국장은 (해당 언론사를)‘국민의 알권리를 내세워 공직사회는 물론 인사에 개입하고, 자기 사람을 심어놓고 추구하는 사업을 하는 집단’이라며 그 속내를 파헤쳐 달라는 내용의 문자를 지인들에게 전달했다.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제주도민 전체에 대한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폭행 사건 고소 이후 백 국장이 주변의 압력을 받았다면 그 주체와 내용을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 전국공무원노조 제주지역본부는 오늘 오전 성명을 통해 'H기자는 물론 H기자(가 소속된) 언론사 기자들이 전공노 간부들을 회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언론사는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민주노총은 “제주도민의 자존심이라는 언론사가 논란의 중심에서 도민들에게 사죄하기는 커녕 협박하고 은폐하려는 행태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 제주 4.3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했던 언론사가 이해관계 때문에 은폐하려는 모습은 도민들에 대한 배신”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원희룡 도정은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에 돌입해야 한다. 언론과 행정간 유착 관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해당 언론의 인사개입 등 진위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백 국장의 쾌유를 빌며, 공무원 노조, 해당 언론사 노조와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