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간담회 갖고 공동 대응키로...'언론 갑질' '권언유착' 제보센터 운영

1.jpg
제주 일간지 기자와 제주시청 국장 간 폭행 논란 사건에 대해 공무원노조와 시민사회가 공동 대응키로 했다.

특히 공무원노조와 시민사회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언론의 '갑질' 뿐만 아니라 '권언유착 끊기 제보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와 제주도청 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는 31일 오후 전공노 제주본부 사무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대책회의에는 강창용 전공노 제주본부장, 고재완 제주도청 공무원노조위원장, 양지호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한영조 제주경실련 공동대표, 전교조 제주지부 등이 참석했다.

공무원노조 측은 "제주시청 국장 폭행 논란 당사자에 대해 해당 일간지가 아직까지 아무런 인사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인사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일간지 구독거부와 광고 협찬 거부운동을 해 나겠다"고 예고했다.

이날 공무원노조와 시민사회는 일간지 기자의 제주시청 국장 폭행 논란 사건을 단순히 우발적인 사건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로 인식, 공동 대응한다는데 합의했다.

공동 성명서 작성은 물론 언론의 갑질 사례와 '권언유착 제보센터'를 운영해 공직 내부에서 각종 자료 수집은 물론 제보를 받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제주도기자협회나 제주인터넷기자협회 등 언론단체와 공동으로 토론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전공노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공직사회와 언론의 관계를 개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폭행 사건을 제주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주시하고 있는 만큼 제주경찰이 수사결과를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연대회의 관계자는 "언론의 갑질 뿐만 아니라 권언유착 사례를 끊기 위해서라도 제보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언론단체와 공동 토론회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