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s.jpg
▲ 왼쪽부터 김동욱, 김태석, 이선화 의원, 김희현 위원장. 사진 제공=제주도의회. ⓒ제주의소리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업무보고 “개최 시기 정해놓고 의견수렴? 앞뒤 바뀌었다”

민선 6기 제주도정이 후반기 주요 문화정책 사업으로 정한 제주세계섬문화축제(섬문화축제) 부활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맹공을 가했다. 제주와 다른 섬지역 문화를 공유하는 취지는 높게 평가할 만하지만, 냉혹한 평가를 받은 앞선 두 차례 축제로 도민 사회의 우려가 높은데 도민 공론화 과정은 상당히 부족하다는 의견이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는 5일 제345회 임시회 2차 회의를 열어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올해 하반기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문화체육대외협력국의 첫 업무보고다. 

이날 오전 일정은 섬문화축제 문제를 지적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할애됐다. 섬문화축제의 취지가 긍정적이더라도, '2018년 개최'라고 시기를 정해놓고 뒤늦게 도민 여론을 듣는 자세는 앞뒤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8월 22일 원희룡 지사와 도내 문화단체장, 주요 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세계섬문화축제를 2018년 개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동욱 의원(새누리당, 외도·이호·도두동)은 “축제를 2018년에 열겠다고 발표했는데 이건 계획을 결정하고 나서 도민 공론화를 거치겠다는 셈이다. 과정이 거꾸로 된 것 아니냐. 조급한 결정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현민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예산이나 구체적인 내용은 도민 의견을 듣고 만들 것이다. (시기를 발표한 것은) 조속히 축제를 진행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답변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아무리 좋은 취지라도 성급한 과정이면 취지가 무력화될 수도 있다. 지금 원희룡 도정은 정책결정 과정에서 갈등의 씨앗을 만들고 있는데 섬문화축제도 성급하게 진행한다는 느낌”이라고 꼬집었다.

김태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 갑)은 비판의 수위를 한 단계 높였다.

김 의원이 “업무보고서를 보면 섬문화축제의 주제를 ‘제주신화와 역사’를 기반으로 하겠다고 한다. 그럼 탐라문화제와 다른 것이 무엇이냐”고 따져 묻자 김 국장은 “역사나 신화를 포함해 전반적으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제주신화역사를 메인 콘셉트로 하겠다고 명시했는데 메인(main)이 가장 중요한 것 아니냐. 탐라문화제와의 차별성을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고 재차 따져 물었고, 김 국장은 “신화역사를 포함해 포괄적으로 아우르겠다. 예를 들면 제주어라든지...”라고 말끝을 흐렸다.

그러자 김 의원은 “제주어가 어떻게 섬문화 축제에 들어가느냐”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몰아붙이자, 김 국장은 “섬문화축제를 추진하기로만 결정했고 도민 의견 모아서 모든 내용을 결정할 예정이다. 구체적 축제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 발짝 물러섰다.

이선화 의원(새누리당, 삼도1·2,오라동)은 “도정의 후반기 문화정책을 다짐한 것은 긍정적으로 보지만 돌다리도 두들기면서 정책을 진행해야 한다. 섬문화축제는 이미 두 번 개최하며 실패해서 도민 여론도 좋지 못하다”며 “저도 속해 있는 문화예술위원회가 섬문화축제를 제안했는데, 그쪽에서 제안한 사업을 집행부가 스크린(검토) 없이 가는 것은 좋지 못할 수 있다. 신중하게 섬문화 축제를 부활시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희현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일도2동 을)은 1998년, 2001년 섬문화축제 개최 이후 진행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떠올리며, 섬문화축제의 취지를 제대로 살려 ‘재탄생’시킬 것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당시 행정사무감사 총평에서도 ‘축제의 본 취지를 살려 제대로 운영된다면 섬문화축제는 아주 바람직한 축제이며 지역 관광과 경제에 기여할 것’이라고 적어놓고 있다. 그러면서 축제기획, 전문가 참여, 주민참여, 다각적 홍보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한다”며 “사실 어느 축제라도 10회 정도 가야 성공할 수 있다. 더욱이 지금은 그 때와는 많은 면에서 비교도 할 수 없게 여건이 좋아졌다”고 섬문화축제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그러면서 “몇 번 진행해서 실패한 축제니까 하지 말라고 하면 제대로 할 축제는 아무 것도 없다. 저는 예전부터 섬문화축제는 다시 해도 좋다는 신념이 있었다. 오히려 다음 도정에서 진행할 것 없이 원희룡 도정 임기 안에서 선보여야 하는 것 아니냐"며 "다만 도민 사회에 공론화를 거쳐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김 국장은 “축제의 시기나 내용은 도민 의견을 모아서 결정하겠다. 도의회에도 적극 의견을 구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