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철 “4.3해결 위한 노력 부족”-강경식 “4.3왜곡 국정교과서 대처 잘해야”

1.jpg
▲ 박원철(왼쪽), 강경식 의원. ⓒ제주의소리
탄핵소추안 심사가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조기대선 가능성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제주4.3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선 공약화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박원철 의원(한림, 더불어민주당)은 8일 제주4.3평화재단 업무보고에서 이문교 이사장을 대상으로 대선 공약 발굴 문제에 대해 질문을 집중했다.

박 의원은 “제주도가 대선공약과 관련해 46개 과제를 정리하면서 4.3과 관련해선 4.3평화재단 출연금 확대지원만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기 대선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가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의지가 부족하다는 질타인 셈이다.

이어 박 의원은 “4.3평화재단에서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대선 공약 발굴과 관련해 제주도나 제주발전연구원과는 협조를 잘 하고 있느냐”를 따져 물었다.

이에 이문교 4.3평화재단 이사장은 “내년이 4.3 70주년이고 조속한 시일 안에 대선 정국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대선공약과 관련해선 (4.3희생자 및 유족 신고 상설화 등의) 4개 정책과제를 제주도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이사장은 “대선 정책과제로 선정될지 여부는 제주도정의 의지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올해 4.3추념식에는 대선 후보들이 대거 내려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확한 메시지가 전달돼야 하지만 제주도정은 의지가 없는 것 같다. 달랑 종이 한 장”이라며 “4.3문제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재단이 도정을 더 압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문교 이사장은 “제주도와 협의가 필요할 것 같다”고 전제한 뒤 “대선 공약화는 예산의 문제가 아닌 법·제도의 문제만 해결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식 의원(이도2동 갑, 무소속)은 “내년 4.3 70주년을 앞두고 범국민위원회 구성을 비롯해 다양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국정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재단에서도 폐기 성명을 냈지만 우려스러운 일이 발생했다”며 “4.3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세계적인 관심사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4.3평화재단이 내용을 잘 정리해서 전국 학교에 배포하는 것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문교 이사장은 “국정교과서 문제와 관련해서는 교육부장관에 공문으로 항의서한을 보냈지만 정작 바뀐 부분이 없었다”면서 “육지부 수학여행단이 제주에 오면 ‘4.3 바로 알기’라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고 영문과 일어, 중국어판도 만들어 해외에 보내고 있다. 앞으로는 별도의 정리된 자료를 만들어 전국 학교, 담당교사에 배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