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당 러시.jpg

[D-246] 민주, 9월에만 ‘3만5천명’ 입당…한국·바른, ‘보수통합’ 논의에 주춤

6.13지방선거가 8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제주지역 정당과 정치인들이 당원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집권여당으로 변신한 뒤 제주도지사·도의원 후보군이 넘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는 입당 러시가 일고 있는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보수통합’ 논의에 발목이 잡히면서 당세 확장 경쟁에서 주춤하는 양상이다.

제주지역 정가에 따르면 지난 추석연휴를 앞두고 원내 정당을 중심으로 도지사·도의원 후보들이 경선에 대비한 ‘진성당원’ 확보에 사활을 걸면서 치열한 전초전을 펼치고 있다.

정당별로 책임당원, 권리당원, 당권당원 등으로 불리는 ‘진성당원’은 후보자 입장에서 볼 때 공천권을 따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지지기반이다. 정당별 다소 차이는 있지만 통상 입당 후 일정 기간·횟수 이상 당비를 내야 경선 때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특히 제주도지사 후보들의 경우 진성당원을 최대한 확보해야 공천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어 당원 모집이 사실상 지방선거 전초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가장 치열한 곳은 역시 정권교체에 성공, 집권여당으로 변신한 더불어민주당이다.

제주도당에 따르면 지난 9월 한 달간 접수된 입당원서만 3만3000~5000명가량 된다. 물론 이 중에는 기존 당원까지 섞여 있을 수 있어, 전부 순수 입당자로 단정하기는 이른 측면이 있다.

그럼에도 9월1일 기준 당원이 4만5000명 수준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격세지감을 느낄 정도라는 게 당직자들의 전언이다.

이는 당내 도지사 예비주자들 사이에 물밑 경쟁이 얼마나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당 안팎에서는 A후보의 경우 1만6500~8000명, B후보의 경우 1만2000~3500명, C후보의 경우 2000명 안팎의 입당원서를 접수했다는 설(說)이 나돈다. 이는 자신이 지지하는 도지사 후보자를 중심으로 도의원 후보자들까지 가세한 결과로 풀이된다.

민주당 당헌·당규는 6개월 간 당비를 내야 권리당원 자격이 주어진다. 당내 경선이 4월쯤 치러진다고 가정할 경우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는 당비를 밀리지 않고 내야 경선 과정에서 소중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도당 관계자는 “지난 9월30일까지 한 달 간 입당원서가 한꺼번에 접수돼 신규, 기존 당원을 분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조만간 정확한 당원 통계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원희룡 도지사의 소속 정당인 바른정당은 중앙정치권에서 전개되고 있는 ‘보수통합’ 논의가 당세 확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보수통합’이 선거판을 뒤흔들 수 있는 메가톤급 변수인 만큼 지금은 논의 향방을 지켜보자는 관망세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의 경우 9월부터 당원확보 등 조직재정비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까지 ‘붐’을 일으키지는 못하고 있다. 대신 도의원선거에 나설 신인 발굴 및 인재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다.

당적을 갖고 있는 일반당원 기준으로는 6만5000명으로 도내 정당들 중에는 가장 많은 당원을 확보하고 있지만, 당비를 내는 ‘진성당원’은 2500명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에서 떨어져 나온 바른정당의 경우는 최근 자유한국당과의 ‘보수통합’ 논의가 얄미울 정도다. 당내에서 ‘통합파’와 ‘자강파’가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실제 합당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당장 전쟁터에 나가야 할 후보들 입장에서는 애간장이 타들어가고 있다.

만약 선거 전에 합당한다면 사실상 진보-보수후보가 맞붙는 ‘1대1’ 구도를 만들 수 있지만, 각자 플레이를 할 경우 보수가 공멸할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도당 관계자는 “개혁보수를 지지하는 도민들의 입당원서가 간간이 들어오긴 하지만, 분위기를 타는 정도는 아니”라며 “무엇보다 중앙정치권에서 합당 논의가 나오면서 예비후보들도 관망세로 돌아섰다. 당분간은 합당 논의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지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형국”이라고 전했다. 제주지역 당원은 3500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땅한 도지사 후보 카드가 없는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당원 확보보다 당 간판에서 지방선거에 출마할 인재 영입·발굴이 더 급한 경우다.

국민의당 도당 관계자는 “많지는 않지만 입당원서는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며 “도지사·도의원 후보군들이 윤곽을 드러나야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당원 확보 경쟁이 불붙겠지만, 현재까지는 정중동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당원은 2000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원 중심의 정당운영을 지향하고 있는 정의당의 경우도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는 가운데, 지방선거에 나설 인재 영입·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당비를 내는 당권당원은 1300명 정도다.

제주정가 소식에 밝은 한 인사는 “내년 지방선거 공천이 어떤 형식으로 이뤄질지 결정되지 않았지만 출마를 결심한 인사나 정당 입장에서는 당원을 확보하는 것이 절대 유리하다”며 “예비주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6.1선거 승리를 위한 전쟁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