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 일부 허물고 광장+지하주차장 조성...내년부터 사전절차 본격화

23j234j.JPG
▲ 제주연구원이 지난 7월 발표한 '제주시청 청사 재정비를 위한 타당성 및 기본구상'에서 첫번째 대안으로 내놓은 제5별관 위치 신축안. ⓒ 제주의소리

청사 확충을 두고 고심하던 제주시가 10층 높이 건물 신축과 광장, 지하주차장 조성을 골자로 하는 청사 재구성을 본격화한다.

30일 <제주의소리> 취재 결과 제주시는 최근 청사를 신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경실 시장은 최근 간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언급하며 신청사 건립에 대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시의 구상은 종합민원실이 들어서 있는 5별관에 지하 3층, 지상 10층 높이의 사무공간을 조성해 현재 5개의 별관과 1개의 본관으로 분산 배치돼 있는 부서들을 옮기는 것. 텅 비게 되는 공간들은 시민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된다.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본관 중심부를 제외하고 서쪽에 있는 부분을 허물어 광장을 조성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현 종합민원실 앞 도로가 폐쇄돼 보행공간이 확보되고, 대신 지하에 지하주차장을 조성해 주차난을 해소한다는 구상이다. 예산은 총 700억원 가량 들 것으로 추정된다.

제주연구원이 지난 7월 발표한 '제주시청 청사 재정비를 위한 타당성 및 기본구상' 연구과제에서도 5별관에 지하 3층, 지상 11층 연면적 3만7000㎡ 규모의 청사를 신축하는 방안을 효과적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제주연구원은 여기에 925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제주시는 타당성 조사와 안전진단을 위한 비용 3억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는 등 내년부터 사전 단계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177889_203102_2211.jpg
▲ 제주시청 제5별관(옛 한국은행 제주본부 건물) 전경. ⓒ 제주의소리

그러나 도의회 동의, 공유재산 심의 등 거쳐야 할 절차가 많고 많은 예산이 드는 작업인 만큼 현실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특히 과거에도 수 차례 청사 확충이 논의되다 무산된 만큼 제주시는 신중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현 제주시청사는 한 공간을 칸막이로 나눠 여러 부서가 사용하는 경우가 다반사일 정도로 공간이 협소한데다 5개의 별관으로 부서가 분산 배치돼 있어 공무원들은 물론 민원인들의 불편도 많았다.

2015년 제주시청 5별관이 국토부가 추진하는 ‘노후 공공건축물 민.관 복합개발 선도사업’ 대상지로 선정됐지만, 협의 과정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매년 40억원 수준의 이자와, 50억원에 이르는 개발보수비용 상환을 요구하면서 무산됐다.

올해 초에는 현 청사 본관 동쪽의 제2별관, 복지동, 상하수도사업소를 허물고 지하 3층, 지상 7층 규모의 청사를 새로 짓는 계획이 공유재산심의회를 통과했지만 후속 절차는 진행되지 않았다. 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막대한 비용과 도민정서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일단 제주시 자체에서 계획을 보류키로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청사 신축을 논의중인 것은 사실이나 아직 구상 단계로 구체적인 안이 확정되지 않았다”며 “다음 주 중 공식브리핑을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