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임기 얼마 남았다고 신청사 건립이냐” 원희룡 지사에 돌직구

1.jpg
자유한국당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현 제주시청사 부지에 신청사를 건립하겠다는 제주시 계획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독불장군식 밀어붙이기 행정”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6.13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견제구인 셈인데, 과거 한솥밥을 먹었던 김방훈 제주도당위원장이 잠재적 경쟁상대인 원희룡 지사에 대해 대립각을 더욱 빳빳이 세우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24일 김방훈 도당위원장 명의로 보도자료를 내고 원 지사가 23일 제주시 연두방문에서 한 ‘시청사 건립계획 지원’ 발언을 문제 삼았다.

앞서 23일 제주시를 연두방문한 원 지사는 시민과의 대화에서 제주시가 최소 수백억원이 소요될 10층 높이의 신청사 신축과 시민광장 조성 계획을 세운 것과 관련해 “재원은 제주도가 마련하겠다”며 전폭적인 지원의사를 밝혔다.

고경실 제주시장은 지난해 12월 현재 종합민원실이 있는 옛 한국은행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10층의 통합청사를 신축하고 지하주차장과 시민광장을 조성하는 방안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제주도민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는 무책임한 계획”이라며 “더구나 임기가 몇 달 밖에 남지 않은 도지사와 제주시장이 (신청사 건립계획을) 발표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는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면서 제주시의 중심부인 도남지역에 중앙과 지방의 모든 행정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할 수 있는 시민복지행정타운을 조성한 바 있다”며 “시청사는 도시의 골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공론화 과정 없이 결정되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수립된 시민복지행정타운 조성계획에 따라 중앙정부의 지방종합청사, 보건소, 국민연금공단, 한국은행 등은 입주했지만, 핵심인 제주시청사 이전은 불투명한 상태다.

이에 대해 김방훈 도당위원장은 “당시 시민복지타운내 시청사 이전 계획은 도시기본계획 변경이라는 중요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된 사안”이라며 “그럼에도 원 지사와 고경실 시장은 독불장군식으로 현위치에 신청사 건축을 기정사실화하며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재 위치에 통합청사를 신축하는 방안은 또 기존청사 철거에 따른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청사 신축은 2~3년이 걸리는 장기 사업”이라며 “이 기간동안 행정업무는 이리 저리 옮겨다녀야 하고, 이로 인한 시민불편도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문제점들 때문에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은 다른 위치에 청사를 이전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전한 뒤 “따라서 이 문제는 차기 도정에서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이전방안을 마련해 추진해도 늦지 않다”며 현 위치의 신청사 건립계획의 백지화를 촉구했다.

한편 바른정당 당적을 유지하고 있는 원 지사는 23일 제주시 연두방문에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합당 절차가 속도를 내고 있는데, 양 당이 합당할 때 합류할 지, 말 지부터 결정해야 한다”며 “모든 것은 때가 있다. 꼭 필요한 시점이 있기 때문에 그 때까지 논의를 모아 결론을 내리겠다”고 신중을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