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70주년 올바른 진상규명을 해야” 수형인 명예회복 등 4.3의 완전해결 위해 노력

정의당.jpg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대거 제70주년 4.3추념식에 참석한다

정의당 제주도당에 따르면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가 30일 다음달 3일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리는 제70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 희생자들의 명복을 빈다.

정의당은 “4.3은 일어난 지 7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진행형이다. 올바른 진상규명과 완전한 해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언제까지 ‘제주4.3’ 또는 ‘제주4.3사건’이라고 부를 것인가? 올바른 진상규명이 없다면 4.3의 제대로 된 이름조차 새기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03년 故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권력에 의해 대규모 희생이 이뤄졌음을 인정하고 제주도민에게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당시의 ‘국가권력’은 ‘미군정’이었다”며 4.3 당시 미군정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또 “제주4.3은 대한민국의 역사다. 이제 제주도민의 명예 회복를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이미 제정된 4.3특별법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진상들을 책임 있게 밝혀내야 한다. 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형인 명예회복 △미신고 희생자 및 유족 파악 △유해 발굴 지원 △유족회 및 4.3평화재단 국고 지원 확대 △4.3평화‧인권교육의 확대 등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