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제주도가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열린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이 끝나자마자 찬성 주민만을 대상으로 크루즈 선진지 해외시찰을 다녀왔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가운데,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30일 "강정 주민들의 눈을 가리고 입을 막으려고 추진한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반대주민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강정마을을 또 다시 갈등에 빠뜨린 관함식이 끝나자마자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정과 크루즈 관계자들과 함께 4박5일의 일정으로 크루즈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다는 것이 도의회 도정질의에서 드러났다"며 "견학을 다녀온 명단을 확인해 본 결과 강정마을회 소속 명단은 전체가 관함식 찬성파로 이뤄져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반대주민회는 "강희봉 마을회장은 지난 1월부터 추진됐던 사업이며, 마을임원과 자생단체장들로 구성된 선발대가 다녀 온 것이니 문제없다며 도정질의한 도의원과 이를 보도한 언론을 비난했지만, 이 선진지 견학은 사전에 어떠한 정보도 마을주민들에게 제공되지도 않았으며, 어떠한 인물이 다녀오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의견수렴과 다녀온 이후 보고회 등에 대한 일정 조율도 없이 추진됐다"고 했다.

특히 반대주민회는 "크루즈 터미널 사업은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서 민군복합의 핵심사업이다. 그러나 지난 2015년 12월 총리실 산하 제주특별자치도 지원단과 국토부는 서귀포관광미항 사업을 국제자유도시 목표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국가사업이 아닌 지방자치단체사업으로 변경했다"며 "한 마디로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제주도의 접근성 개선사업이 아니고 오로지 군항으로 쓰인다는 것을 예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적 지원 없이 남방파제와 서방파제 유지비용을 제주도가 책임지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민항의 관리권을 협상하는 것이 가당키나 한 것인가. 국가는 크루즈 등 해양관광수요를 대비하여 신항만과 그에 연계한 국제여객터미널 조기 건설을 분명히 한 상황에서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에 크루즈 입항이 가능하기라도 한 상황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바탕 위에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전 세계에 '해군기지'임을 선포한 국제관함식 직후 제주도정이 지방비를 4000만원이나 투입해 크루즈 선진지 견학을 다녀온 것은 그저 강정주민들의 눈을 가리고 입을 막으려고 추진한 사업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반대주민회는 "제주도정은 이제라도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 동북아 크루즈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조성하겠다는 국가적 약속이 이행되도록 대정부 목소리부터 높여야 한다"며 "그러고 나서 강정주민들과 크루즈 터미널을 통한 소득보장사업을 민주적 협의를 통해 추진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지난 29일 강정마을 보건지소 개관식에서 축사를 통해 "해군기지 찬성 측 주민들만 크루즈 여행을 갔다 왔다는 보도를 봤다. 사실관계를 확인한 결과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도중 나온 이 발언은 분명히 거짓이며,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