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차라리 평화의 섬을 거둬라!
군사기지?…차라리 평화의 섬을 거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덕.위미, 도내 시민사회단체, '군사기지 반대 1차 평화대회'
도내 곳곳 1000여명 참여 뜨거운 열기…도청까지 거리행진

   
 
 
해군기지와 군사기지 반대를 위해 안덕.위미, 제주도 대책위가 모두 모였다.

안덕.위미 해군기지 반대 대책위와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가 18일 오후 2시 '군사기지 반대 제1차 도민평화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군사기지 반대 도민평화대회에는 제주시 종합운동장에서 도민 1000여명이 집결, 길트기와 국내 해군기지 답사 보고대회를 가졌다.

비바람이 부는 좋지 않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위미와 안덕 주민들은 전세버스를 동원해 종합운동장에 모여들었고, '군사기지 반대' '해군기지 반대' 등의 손깃발과 만장, 등을 손에 들고 뜨거운 열기를 보여줬다.

   
 
 
   
 
 
이어 서광로~해태동산~신제주로터리~제주도청까지 거리행진를 하며, 해군기지 등 군사기지 건설 결사반대를 외쳤다.

이들은 도청까지 거리행진을 한 후 제주도청 앞에서 김태환 제주도정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란 공개서한을 채택했다. 

# 김태환 지사는 더 이상 여론정치 중단하라…신중론 가장한 눈치보기 중단하고 입장 밝혀야

3개 반대대책위는 "해군기지 건설여부는 단지 경제논리로 검토될 문제가 아니며, 제주도의 오랜 과거와 앞으로의 미래를 통찰하는 무거운 역사인식과 책임하에 결정돼야 한다'면서 "김태환 지사는 많은 도민들이 해군기지를 경제적 논리로 생각한다 해도 이에 대해 부화뇌동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경제적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은 이미 검증되어지고 있으며, 설령 만의 하나 경제효과가 있다고 해도 군사경제에 의존해 살아온 도시들이 스스로 서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냉정하게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군사기지 문제는 몇 번의 여론조사 결과로 구체적인 정보도 갖고 있지 않은 도민여론을 쫓아 판단내릴 문제가 아니라"라며 "도민이 뽑아 준 도지사이기 때문에 도민의 다수 여론을 따른다는 논리는 민주주의 흉내를 내는 한물간 시대정신으로, 오히려 그것은 숫자 논리에 제주의 백년미래를 손쉽게 결정하려는 편의주의적 여론정치이자, 첨예한 갈등사안을 폭력적으로 제거하려는 일방주일에 다름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아무런 정상적인 논의와 공정한 검토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민투표 운운하는 것은 해군기지 유치에 따른 책임을 면하기 위해 도민의 손을 빌려 해결하겠다는 얄팍한 동원주의라"며 주민투표로 검토방안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는 "정말 주민 투표를 하고 싶다면 먼저  T/F부터 해체하고 충분한 시간과 긴 안목으로 도민 모두가 이 문제를 공유할 수 있는 납득할만한 절차와 방법부터 먼저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 세계 평화의 섬 정책에 해군기지가 어떤 변수가 될 것인지를 냉정히 검토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평화의 섬 제주에 대한 종합적인 마스터플랜부터 먼저 내 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김태환 지사에게 "100원을 받고 수천억원을 내주려 하는지, 제주도에는 돌아오지 않을 8000억원 건설예산 때문에, 지역경제에 도움도 안되는 7000명 인구 때문에 해군기지를 고민하는지, 제주의 풍부한 자원과 아름다운 자연을 군부대에 내주고 제주를 전쟁의 화약고로 만들고, 두고 두고 역사앞에 어떻게 책임을 감수할 수 있을 것인지 소신 있게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 평화의 섬 지정해 놓고 해군·공군 군사기지?…정부는 차라리 평화의 섬을 거둬라!

군사기지 반대 도민평화대회 참가자들은 '대정부 성명'을 채택했다.

이들은 "정부는 지난해 1월17일 제주도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공식 지정하고, 법률로 명문화했다"며 "정부가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지정한 것은 제주4.3의 비극을 화해와 관용의 정신으로 승화하려는 도민의 열망과 의지를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한반도 평화정착과 동아시아 교류의 거점육성이라는 국가차원의 전략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하지만 지난 2002년부터 추진돼 온 해군전략기지건설과 이미 오래전부터 계획되고 있는 공군기지의 추진은 평화의 섬 지정 취지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며 "제주도에 전략기지를 건설하려는 시도 자체는 신냉전으로 치닫는 동아시아의 군비경쟁에 한국이 주도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에 다름 아니"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평화의 섬으로 추진하면서 동시에 대규모 군사전략기지를 추진하는 것은 그 자체로 넌센스이자 국가 외교국방 정책의 난맥상을 스스로 초래하는 일"이라며 "왜곡된 국가안보론을 근거로 끝끝내 군사기지를 추진하려면 차라리 평화의 섬을 거둬라"고 강조했다.

   
 
 
# 도내 3개 대책위, "군사기지 계획이 백지화되는 날까지 끝까지 결사 투쟁할 것"

위미.안덕, 제주도 군사기지대책위는 마지막으로 '평화와 투쟁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3개 대책위원회는  "해군은 2002년 안덕면민의 저항과 도민의 반대에 부딪혀 기지건설계획을 중단한 바 있으나 물밑에서 온갖 수법으로 야욕을 착실히 진행시켜 왔으며, 경제논리를 유포하며 지역주민을 회유하면서 뻔뻔스럽게도 토지보상을 한다며 140억원의 예산을 국회에 요구하고 있다"면서 "김태환 도정도 당선되자마자 짜여진 각본처럼 해군과 만나 반쪽짜리 T/F를 만들고 그 결과가 나와봐야 한다며 책임회피와 여론 눈치만 급급해 하고 있다'며 해군과 김태환 도정을 강력 비난했다.

   
 
 
이들은 "우리는 군사기지를 원하지 않으며, 평화와 발전을 원한다"면서 "우리의 절절한 염원과 간절한 호소에도 끝끝내 이를 외면한다면 우리는 분연히 결사투쟁에 나설 수 밖에 없음을 강력 경고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Δ해군기지 건설계획이 백지화되는 날까지 투쟁할 것 Δ김태환 도정이 기지건설 결정한다면 그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 Δ경제논리.안보논리로 군사기지 옹호하는 세력을 반평화 반도민세력으로 규정할 것 등을 결의했다. 

   
 
 
   
 
 
평화도민대회가 열린 도청앞에서 경찰이 차량을 유도해 대회에 참가한 도민이 도로에 누워 경찰을 비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5
삼승할망 2006-11-21 22:16:17
홍명식이,글쎄요?
차라리 우리도 핵을 갖고서 그냥 막가자 해보지그래 / 만사가 꽉막힌 사람들아! 평화의섬을 운운하면서 진정한 의미를 모르면서 무슨 할말이 있는가~
무식하면 용감한다고 , 그저 힘의 논리를 앞세운다고 모든게 다 이뤄질것 같은가 ?
제주 특별자치도의 진정한 백년대계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것이 무엇인가 좀더 고민을 하시라
220.***.***.15

ㅎㅎㅎ 2006-11-21 14:31:33
해군기지가 관광에 해가 되지 않는다는 말인데 하여튼 쇠귀에 경 읽기군...
글쎄요님 여기 애들 수준이 이래요. 뭔 말이 통해야지... 죄다 귓구멍에 공그리 쳐 가지고
남의 말은 절대 안듣는다니까요.

해군기지 찬성하면 군바리 알바고, 밀매 나부랭이고 딴나라 찬양자들이고 에휴 뭐 병 쯧쯧
210.***.***.100

양추사 2006-11-21 10:40:04
제주에 중국을 겨냥한 군사기지가..? 생각 해보자 제주에 관광오는 외국인을 중궁계열이 제일 만다느건 인정할것이다..그런데 그들을 향한 군사기지가 들어선다면 과연 올까? 말까?
정말 답답한지고
210.***.***.146

해군기지없다! 2006-11-20 09:48:23
3대 미항이라는 곳은 섬에 위치한 곳이 없다. 섬지역에 해군기지가 있을경우 공군기지는 필수로 필요하다. 제주처럼 작은 섬에 해군공군기지 자리잡아 봐라. 그 피해가 엄청나게 미칠수 밖에 없다. 제주는 군사적냄새가 물씬 풍기는 군사지역화가 될 수밖에 없다..그리고 대륙이라고 해도 해군기지가 먼저 터 잡을 경우 민항의 발전은 없다. 미항은 무슨 얼어죽을 미항. 제주해군기지는 정말 잔인한 실험이 될 수 밖에 없다.
211.***.***.97

웃기는 글쎄요! 2006-11-19 23:51:33
세계 3대 미항이라 굽쑈?
웃기지마시요! 그럼 왜 우리나라에는 일찍이 만들어 놓은 해군기지는 미항으로 만들지 못했나! 이미 있는 해군기지를 미항으로 만들고 난 후 제주도에 미항을 만든 다고 해야죠!!!!
6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