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노동위원회 6일자로 추가 교섭 주문...버스노조 6일부터 7일까지 파업 의견수렴

제주지역 7개 버스업체 근로자들이 임금인상과 운전자 근로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 검토에 나서면서 대중교통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도내 7개 버스업체 노동조합은 제주지방노동위원회 쟁의조정 결렬에 따라 6일 오전 5시부터 7일 낮 12시까지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7개 노조는 2018년 11월27일부터 11차례에 걸쳐 각 버스회사 사용자의 교섭권을 위임받은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지금껏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해당 업체는 삼화여객과 삼영교통, 금남여객, 동서교통, 극동여객, 동진여객, 제주여객 등 7곳이다. 관광지 순환버스 업체는 별도 교섭을 진행 중이다.

노조는 임금 10.9% 인상과 운전기사 1인당 운행일수를 기존 14일에서 11일로 조정,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인력 추가 채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조경신 한국노총 자동차노조위원장은 “임금도 문제지만 버스운전기사의 근로와 복지환경이 너무 열악하다”며 “휴게실조차 없어 버스에서 냉난방기를 틀고 식사를 한다”고 토로했다.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제주도는 파업찬반 투표와 교섭 진행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제주지방노동위원회는 어제(6일)자로 노조와 버스조합측에 다시 교섭을 진행하라는 행정지도를 내렸다. 이 경우 원칙적으로 교섭을 더 진행해야 한다.

제주도 관계자는 “올해 대중교통 관련 예산에만 950억원을 투입하고 있다”며 “추가 교섭을 요구한 상황에서 쟁의신고가 이뤄질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7개 회사에서 운영 중인 버스 665대가 멈춰 설 수 있다. 다만 비노조 근로자들도 있어 정확한 대수를 파악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제주도는 파업시 전세버스와 행정버스를 대거 동원해 대중교통 대란을 막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세버스 지원금 규모 등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