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공무직노조 "시설관리공단 설립 계획 철회하라"
제주도 공무직노조 "시설관리공단 설립 계획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공무직노동조합이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시설관리공단 설립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도 공무직노동조합이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시설관리공단 설립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도정이 공영버스, 하수도, 환경시설, 주차시설 등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가칭 '제주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추진중인 가운데, 제주도 공무직 직원들이 "시설관리공단 설립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직노동조합은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는 노동자를 쥐어짜기 위한 시설공단 설립 계획을 철회하고, 제주도민에 대한 공공서비스 강화 방안을 모색하라"고 밝혔다.

노조는 "제주도는 환경과 하수, 공영버스, 주차시설 등 모두 4개 사업을 관리하는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사실상 확정했다"며 "저비용 고효율의 경영 효율화를 추구하겠다는 것인데 공단만 만들면 예산이 절감된다는 것인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도는 용역 결과를 내세워 공단 설립시 매년 13억8300만원, 5년간 총 69억여원의 예산이 절감된다고 홍보했지만, 그 근거가 부실하다"며 "그동안 직영 운영으로 예산낭비를 했었다는 반증이며, 결국 현장 노동자를 구조조정하고 인력 감축을 통해 노동 강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노조는 "시설공단 설립 논의과정에서 공단으로 옮겨가야 하는 공무직 노동자들의 처우에 대한 논의도 시작되지 못했다"며 "업무 이관 과정에서 공무직 노동자에 대한 구조조정, 고용불안, 노동 환경 악화, 근로조건 저하에 대한 우려에 제주도는 답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예산 절감을 운운하지 말고 공공서비스를 직접 수행하는 공무직 노동자의 차별적 처우 개선에 먼저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오후 제주시설관리공단 설립에 대한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회를 갖는다. 오는 24일에는 관련 공청회를 갖고 7월께 관련 조례를 제주도의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4
. 2019-06-02 14:40:22
예산이 절감된다... 도청, 시청 여러분 정말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가까운 환경 쪽을 한번 봅시다. 요즘 가장 이슈인 시한폭탄 같은 쓰레기처리 문제!!! 예산이 절감될 거라 생각하십니까..?
변명하듯 돈 얘기 꺼내면서 돌려 말하지 마십시오.
더럽고, 머리 아픈 일 하기 싫어 떠넘기려는 거 다 알고 있습니다. 과연 저만 그렇게 생각할 것 같습니까?
그리고 공무직들 근로조건, 노동환경 , 공용불안 문제 전부!!!
공단으로 떠넘기면 더 좋아질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주도 공영버스, 환경, 주차, 하수도 등 모든 공무직들이 동시 파업하게 될 것입니다. 철회하기 전까지
1.***.***.24

나그네 2019-05-29 14:13:34
시설공단??? 지금 예산절감한다고 설립해 놓으면 5년도 안되어 예산이 몇 배 더 들어가게 될 것이다.
시설공단에 반드시 노조가 설립되고 임금인상 파업하면 쓰레기 치우지 못하게 되는데 예산이 절감되겠는가?
결국 시설공단 설립은 공무원들이 궂은 일은 공단에 맞기고 놀고 먹겠다는 것 뿐이다.
14.***.***.152

김성호 2019-05-25 21:20:40
원래 타당성검토 용역이라는건 발주처의 의지대로 가는 법이죠~ 그러므로 제주시의 의견대로 타당성검토 용역 결과가 나오게 되어있죠~

운영비는 기존과 다를것 없을 것이고 절감이 되었다면 인력조정을 통한 인건비 절감밖에 없겠군요.

공단은 고용안정은 있겠지만 남들 일할때 일해야하고 남들 쉴때 일하는 곳입니다. 적은 인력으로 쥐여짜야죠~공단 직원들의 삶의 질은 당연히 떨어질수 밖에 없겠죠~

제가 봤을때는 지방공기업의 메리트는 굳이 이야기 하자면 고용안정 정도?

원만히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175.***.***.132

신뢰 2019-05-24 12:43:45
'제주특별자치도 시설관리공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답변 내용중에 명확하지 않다.
제주도에서 준 자료를 데이터에 대입 한 결과이다.
자료인쇄가 먼저 되어서 인력조정 사항이 반영이 안되었다.
공여버스 사업인 경우는 담당직원들의 적정인력 배치가 안된거 아니냐는 질의에는 인원 확충하면 경영손실 부분이 커 시설공단사업에서 빠져야 된다는 답변까지 나왔다.
이러한 사안들을 보면 과연 용역보고에 대한 신뢰가 가능 할까 의심 스럽다.
그리고 하나더
설문조사를 하였다는데 설문 내용에 대하여도 신뢰를 할 수 있는 답이 나와야 한다고 본다
211.***.***.28

헌신짝 2019-05-24 12:34:28
시설공단 설립만이 답인가?
기사(타매체)에도 나와 있는 것처럼 용역보고에 의하면 개선 방법등이 나와 있는데 왜 공단에서는 이익창출등 개선 효과가 나타나는데 현 행정에서는 안 되는 것일까?
해보고자하는 의욕이 없는 것인가?
아님 공단이라는 이름으로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는 사안에 대하여 골치덩어리 하나 치우는 심정인 것인가?
개인적을 초심에서 다시한번 다각적인 빙면에서 생각 해 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된다.
2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