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전문가 초청 별도 최종보고회 가질 것...기본계획 10월 고시 예고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가 지역주민의 반발로 무산된 가운데 국토부가 유감을 표시하며 10월 기본계획 고시를 예고했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오후 3시 제주 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하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려고 했다.

하지만 지역주민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물리적 실력 저지에 30여분만에 결국 기본계획 최종보고회는 무산됐다.

국토부는 최종보고회가 무산되자 별도 보도자료를 내고 "반대주민의 요구에 따라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실시했을 뿐 아니라, 타당성 재조사 모니터링 목적으로 작년 3개월 간 운영돼 정상 종료된 검토위원회도 당정협의를 거쳐 2개월 간 연장 운영했다"며 "반대측과 총 14차례 검토위원회 회의와 3차례 공개토론회도 실시하는 등 갈등해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했다"고 공개했다. 

국토부는 "최종보고회는 용역진이 과업 내용을 발주청에 보고한 후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추가 검토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제주 제2공항 사업의 경우에도 다양한 지역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도민들을 대상으로 제주도에서 진행됐다"며 "특히 공항건설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는 지역주민과 소음피해를 입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실질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하려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그럼에도 최종보고회가 무산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내실 있는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해 별도의 최종보고회는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향후 제주도와 협력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실히 수렴하도록 해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향후 기본계획 용역 내용을 바탕으로 제주도를 포함한 관계기관 의견수렴 및 협의를 거쳐 10월에 고시할 계획"이라고 제2공항 강행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