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제5호 태풍 ‘다나스’가 북상함에 따라 19일 오전 6시부로‘비상Ⅱ단계’로 격상해 재난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3개 협업부서는 즉각적인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여 예찰과 피해상황 파악 등 대응활동을 한 단계 강화하게 된다.

현재까지 강우량은 윗세오름 등 산간에 250mm내외, 동부와 남부지역에는 150mm내외, 그 외지역에는 100mm 내외의 강우량을 기록하고 있다.

피해상황은 도로침수 1건, 배수지원 4건, 주택침수 5건, 주택 하수관역류 1건의 피해가 발생했고, 호우와 태풍이 지나고 나면 농경지 침수에 따른 농작물 피해 등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제5호 태풍 ‘다나스’의 영향으로 150~300mm (많은곳 제주산지 700mm이상)의 많은 비가 예상되고 있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장마에 따른 호우와 제5호 태풍 ‘다나스’를 북상을 대비해서 행정력을 총동원해 ▲ 13개 협업부서와 24시간 상황근무체계를 통한 신속한 상황공유 ▲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실시간 기상상황 도민홍보 ▲ 민간단체‧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 유지 ▲ 재해취약지 지속점검 ▲ 재난관리자원 투입 준비 등 재난 예방활동에 더욱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태풍“다나스”는 타이완 타이베이 북동쪽 약 36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2km로 북진하고 있으며, 20일 새벽 3시께 서귀포 서쪽 약 14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해 가장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