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는 도청앞천막촌사람들은 6일 성명을 내고 "공군은 제주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계획을 철회하고, 공군기지임이 밝혀진 제주 제2공항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진보, 보수를 막론하고 대다수 정치인들에게 남부탐색구조 부대는 공군기지임이 분명하며 평화의 섬 제주를 화약고로 만들게 하는 요인"이라며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공군이 다시 남부탐색구조부대 건설 계획을 다시 갖고 나온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제2공항이 공군기지가 아니라는 국토부와 원희룡 도정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제2공항이 공군기지의 거점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오랫동안 존재했다"며 "제주해군기지가 '민군복합항'으로 포장돼 있듯 '남부탐색구조부대'도 공군기지를 포장하는 말에 다름 아님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는 이미 해군기지로 인해 국가가 말하는 안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똑똑히 알게됐다. 국가가 말하는 안보란 결국 주민의 생존권을 강탈하는 것이며 지역의 생태를 파괴·학살하는 것이며 미국의 핵전함들을 도민의 의사와 상관없이 들여오는 것"이라며 "제주가 필요로 하는 것은 더 이상의 군사기지를 비롯한 군사화를 막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국방부는 안보를 위해 건설한다 하지만 군사기지 또는 군사관련 시설이 있는 지역은 이른바 적의 표적의 첫번째가 된다. 그것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서 일어난 일"이라며 "도민들이 제 2 공항을 반대하는 이유는 제 2공항이 과잉관광과 제주의 난개발을 부추키기도 하지만 또한 군사기지일 것임이 자명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