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유배문화 관광콘텐츠 매력…유배문화관 세우자”
“제주 유배문화 관광콘텐츠 매력…유배문화관 세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감] 문종태 의원, “제주문학관 부속으로 추진하는 건 곤란”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문종태 의원(일도1・이도1・건입동, 더불어민주당).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문종태 의원(일도1・이도1・건입동, 더불어민주당). ⓒ제주의소리

제주 유배문화를 관광산업과 연계시키기 위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유배문화관을 하위개념인 (제주)문학관 부속으로 추진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문종태 의원(일도1이도1건입동, 더불어민주당)22일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전성태 행정부지사를 상대로 유배문화 콘텐츠 개발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종태 의원은 과거 고려와 조선시대에 걸쳐 제주에서 유배생활을 한 분들 중에는 제주의 교육, 문화 발전에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많다행정이 적극적으로 유배문화를 발굴해 자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데 제주도가 제주문학관 건립을 추진하면서 그 안에 유배문화관 전시공간을 마련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문학은 문화의 하위 개념이다. 문학이 아닌 문화 차원에서 다뤄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추사 김정희는 대정에 머물면서 많은 제자를 가르치고 제주사회에 영향을 끼쳤고 근대 개화파 박영효는 제주 최초의 여학교 개교에 영향을 끼쳤다이는 문학과 별개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또 광해 임금은 제주 동쪽마을 행원으로 들어와 이도1동(한짓골)에서 44개월 동안 유배생활을 하다 승하하고 관덕정에서 대제를 지냈지만 묘는 경기도 남양주에 있다남양주는 이것을 가지고 수많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데, 제주는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해 임금은 연산군과 달리 역사적으로 재평가가 이뤄진 인물이다. 광해에 대해 적극적으로 발굴해 이를 자원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전성태 부지사는 광해나 추사 김정희 외에도 송시열이나 최익현 등 유학자들이 제주에 유배를 왔지만 흔적들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지적 사항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유배를 과거 역사로만 국한시킬 게 아니라 현재와 맞물리도록 하면서 이를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뒤 거듭해서 별도의 유배문화관건립 추진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
도민 2019-10-23 19:58:26
유배문화? 유배가 형벌의 일종인데.. 문화? 유배문화관만들고 능지처참, 부관참시같은 형벌도 문화로 만들고 재현해봅시다..
제주관광 살린다고 제주의 것도 아닌것들을 가지고 제주의 것인양..만드는 모양을 보고 정말 꼴사나와서.. 제주도내 우후죽순처럼 들어와 있는 테마파크, 박물관, 공연장들이나 정리해라..
1.***.***.74

고광민 2019-10-23 18:12:24
제주도에 유배문화가 없습니다.
유배온 사람들도 제주도 통시에서 볼것을 보았으니 말입니다.
제주도 유배문화 운운은 어처구니없는 쑈일 뿐입니다.
제발 정신 좀 차려야 합니다.
광해군이 제주도 어등포(지금의 행원리)로 들어온 것도 우연일 뿐입니다.
유배온 사람들이 詩文이 곧 제주문화라고 할 수 없습니다.
119.***.***.42

가을 2019-10-23 17:04:05
유배가 문화다????? 이런 형편없는. 제주에 정배된 유배인들 대부분은 대역죄을 저지른 사람들이다. 물론 이들의 평가는 서로 다를 수 있지만 당시 법률에 의해 죄가 인정된 사람들이다. 그리고 정배된 적객(유배인)들이 제주에 좋은 영향을 끼친 사람도 있지만 제주사람을 개돼지로 취급하여 불가촉한 사람들이 거의 다 라고 보면된다. 특희 추0 김0희
125.***.***.96

빈뇌충 2019-10-23 03:55:09
헐~ 유배문화관, 맙소사. 200명이 넘는 조선 시대 귀양달이들. 그들 중 과연 몇 % 졸바른 자가 있었나? 95%이상이 곤밥타령이나 하고, 제주도민 무시하고, 동네 여자나 건들고, 양반이랍시고 껍죽대고, 소중화주의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자들이 아닌가. 썩 물러가라. 귀양달이에게 제주의 영혼을 팔지마시오.
112.***.***.2

도민 2019-10-23 00:55:32
유배에 다크에 세울것도 많은 제주
집지은 놈과 지켜줄 공뭔들만 늘고
관람객은 각 시도 공뮌과 교사들 학생들로 채우고
매년 피같은 예산 들이 부을거구나게
223.***.***.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