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제2공항 특위, 정당성과 수용성에 심각한 우려”
김경학 “제2공항 특위, 정당성과 수용성에 심각한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위 구성 6일만 “객관성․중립성 확보가 생명, 지혜와 결단 촉구”…의회내분 여진 지속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21일 오전 기자실을 방문,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제주의소리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21일 오전 기자실을 방문,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회운영위원장(구좌읍.우도면, 더불어민주당)이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위원 구성과 관련해 자율성, 중립성, 정당성과 수용성 측면에서 우려를 제기하고 나섰다.

김경학 위원장은 21일 오전 의회기자실에서 2공항 갈등해소 특위구성과 관련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김태석 의장과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공동 발의한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심사해 수정 가결시킨 의회운영위 회의를 이끌었다.

당시 의안 명칭을 도민공론화단어를 빼고 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으로 수정했고, 업무범위와 관련해서도 당초 결의안에 들어 있던 숙의형 공론화라는 단어들을 모두 뺐다.

이날 김 위원장은 입장문에서 지난 15일 찬반 입장 차이를 극복하고 합의안을 도출해 본회의 의결을 이끌어냈지만, 특위와 관련한 아전인수식 해석과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분들의 무책임한 발언과 행동 등으로 특위의 자율성과 중립성, 정당성과 수용성에 대한 심각한 우려는 물론 갈등과 혼란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경용, 안창남 의원이 특위 구성과정과 위원 추천에 대해 비판했고, 급기야 김장영 의원은 들러리가 될 게 뻔하다며 특위위원을 사퇴하게 이르게 됐음에도 성찰과 대안에 대한 고민은 고사하고, 동료의원의 결단을 폄훼하고 아무 문제가 없다는 식의 발언들은 특위의 역할과 책임을 기대하는 도민들을 절망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 19일 열린 제3차 본회의에서 특위 구성과 관련해 상임위원장에 선정을 의뢰했고, 상임위에서 자율적으로 추천된 1인을 절차에 따라 선임했다. 연락이 닿지 않아 위원장에게 의견을 묻지 못한 1개 상임위가 있다는 점 외에 특위 구성의 객관성, 공정성을 훼손할 여지는 없었다고 말한 김태석 의장을 우회적으로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특위의 자율성을 담보하고 갈등해소라는 역할과 기대에 부응하려면 객관성중립성 확보가 생명이다. 지난 몇일간의 갈등과 혼란을 뒤로하고, 조속히 정당성과 수용성 확보를 위한 책임 있는 모든 분들의 지혜와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결단이 특위위원들의 자진사퇴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그것을 어떻게 해석할 지는 그 분들에게 달렸다고 즉답을 피했다.

추천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결국은 찬반의 입장을 극복할 수 있는 수용성의 수용성의 문제라며 위원 개개인을 존중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는 대표적으로 반대 의견을 노골화했던 분들이다. 그래서 여러 지적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 제기에도 현재의 구성원들로 그대로 간다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이어진 질문에는 이경용, 안창남, 김장영 의원들의 문제 제기에도 아무 문제 없다는 식으로 치부해 그대로 간다는 것은 문제다. 모든 분들의 지혜와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태도 변화가 없다면 또다른 액션을 취할 것인가라는 거듭된 질문에는 오지 않은 상황을 예측해 말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8
제주시민 2019-11-22 15:50:02
제 2공항은 1990년도에 처음 나온 겁니다.
이제까지 뭐하고 있다가 이제야 특위입니까???
제 2공항은 국가적인 사업인데 , 결정다해놓고 특위???
도의원님 의원 자리 내놓으십시오
220.***.***.229

개발그만 2019-11-22 09:58:53
김경학 민주당간판내리고 자한당으로 옮겨라,,,정체성도 없고 부끄러운줄도 모르는ㅉㅉ
61.***.***.43

편협.편향..비공감~ 2019-11-22 05:13:33
심한 산통 겪고 태어난 공론화
특위가 위원구성에
공평타당치 않음 그 활동에
대해 도민들 및 집행부(道)
에서 공감.수용할까?

또한, 의장.위원장 두사람의
그 어떤 의도?에 말려
둘러리로 편승한 위원들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많은 숙고하에
거취 고민해얄 듯 싶고나..@
211.***.***.230

재밌겠다 2019-11-21 16:58:52
강창일의원님 불출마 하시면 총선 출마 위해 태서기 원처리 도의원 사퇴하겠네.. 의장과 특위위원장 사퇴하면 올곧은 김경학위원장님 고심도 자동으로 해소되겠네요 ㅎ 이참에 김위원장님도 출마를 하시지요~ 오영후니도 도의원 재선 때 출마했었는데...
175.***.***.38

구좌읍민아 2019-11-21 14:06:12
당론으로 정한거라서 위원회에서 진행했는데 뭐가 문제야? 다만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서 그걸 공론화 하는거지
반대로 문재인 대통령님 의견에 반하는 내용을 당론으로 채택한 대가리가 문제 아닐까?
21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