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20-유권자가 미래다] 도민참여단② 제주시을 "4.3특별법-농산물 물류비"

제주의소리와 제주新보, 제주MBC, 제주CBS 등 제주지역 언론4사가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유권자 중심의 정책선거로 치르기 위해 도민참여단을 구성, 운영한다. 99명으로 구성된 도민참여단은 총선 어젠더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지역의 이슈와 현안을 제시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게 된다. 선거구별로 세 차례에 걸쳐 도민참여단이 전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싣는다. / 편집자 주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시을 선거구 유권자들은 최우선 지역 현안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꼽았다.

일도1.2동, 이도1.2동, 건입동 등 제주시 원도심 핵심지역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런지 원도심 활성화를 통해 주거환경개선, 인구유입 등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많다. 

제주시을 도민참여단은 12개 읍면동에서 주민자치위원회 추전을 받은 27명. 20~30대 청년 3명 등 총 30명으로 총 87건의 의견이 접수됐다.

◇ 제주시을 지역 최우선 현안은?

언론 4사 제주시을 선거구 도민참여단은 지역에서 가장 최우선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꼽았다.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통해 아라동이나 삼화지구, 연동-노형으로 빠져나간 인구 유입, 주거환경 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제주시갑 지역과 마찬가지로 교통과 주차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많았다. 버스우선차로 확대, 동지역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갑자기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아라동과 삼화지구의 경우 '주차공간' 확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유독 많았다.

읍면지역에선 주민갈등 해소가 최우선 현안이었다. 이주민이 들어오면서 원주민과 상생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조천읍과 구좌읍의 경우 동물테마파크와 쓰레기 문제로 인한 갈등해소를 주문했다

또한 1차산업 소득보전과 농산물 가격 안정화, 스포츠센터 등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 제주도 전체 최우선 현안은?

제주시을 지역구 현안이 아닌 제주 전체로 눈을 올리면 제주 제2공항 문제가 최대 이슈였다. 제주시갑 지역구와는 달리 제2공항을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소 많았다.

하지만 제2공항을 추진하면서 발생하고 있는 '갈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응답도 많았다. 제주도의회 갈등해소 특위가 활동하고는 있지만, 도민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나 도정의 역할을 주문하는 의견도 많았다.

1차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5건이나 나왔고, 지역경제 활성화나 관광개발도 적절하게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차고지증명제에 대한 개선 대책 의견도 있었고, 쓰레기-하수처리,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 위상 재정립, 제왕적 도지사 권한 견제 등이 제안됐다.

◇ 지역 국회의원이 제정 또는 개정해줬으면 하는 법안은?

지역 국회의원이 제정 또는 개정해 줬으면 하는 법안이나 희망사항에 대해서는 23건의 의견이 제시됐다.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4.3특별법 전면개정' 관련이 3건이 있었고, 기초자치단체 및 기초의회 부활,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민참여 조항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있었다.

1차산업 농산물 물류비 지원 법안 제정, 지역경제활성화 법안, 주민을 위한 도시재생사업법, 악취원인자부담금 등 청정제주 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법률적 근거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도민참여단 어떻게 구성됐나?

제주의소리와 제주新보, 제주MBC, 제주CBS 등 제주지역 언론 4사는 4.15총선을 유권자 중심의 정책선거로 이끌기 위해 ‘도민참여단’을 구성했다.
도민참여단은 총 99명으로 구성됐다. 우선 도내 43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를 통해 각 2명씩 추천받은 뒤 인구 3만명 이상 읍면동에서 1명을 추가했다. 또한 청년 유권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청년네트워크를 통해 20~30대 유권자를 선거구별로 추천받았다. 선거구별로는 △제주시갑 33명 △제주시을 30명 △서귀포시 36명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