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제주시 을 선거구에 출마할 예정인 미래통합당 부상일 예비후보는 “정식으로 중앙당의 선거 공약에 4.3의 완전한 해결에 대한 의견과 역할을 요청하겠다”고 15일 밝혔다.

부 예비후보는 “가장 먼저 어떤 이유로 4.3 특별법 개정이 미뤄지고 통과가 되지 않은 것인지 분명히 밝히겠다”면서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예비후보의 주장처럼 특정 정당의 거부로 안 된 것인지, 기재부의 반대로 통과 되지 않은 것인지 부터 소상히 밝혀야 정확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만약 전자의 이유라면 제1보수 야당 의원이 선출돼 당을 설득하는 역할이 더욱 필요하다. 이는 4.3 특별법의 제정 당시 신한국당 변정일 의원이 제출한 법안 초안이 국회에 제출됨으로써 '제주4.3진상규명 명예회복추진범국민위원회'의 특별법 제정 운동에 또 다른 동력이 돼 법이 제정되었던 일련의 과정만 보아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믿고 싶지 않지만 후자의 이유로 기재부를 설득하지 못한 것이라면, 서슬 퍼런 집권 초기, 집권당에 3명의 지역구 의원을 가지고도 해결 못 했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정권 후반기에 들어간 상황에 다시 이들 여당 의원만으로 높은 기재부의 벽을 넘을 가능성은 더욱 낮아 보인다”고 피력했다.

부 예비후보는 “국회의원 임기 중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다면 소상히 도민에게 고백하고 상의했어야 한다”며 “법안 제출로서 역할을 다한 양, ‘다시 기회를 준다면 통과시키겠다’라는 식의 변명은 이제 그만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런 변명을 20년째 듣고 있기 때문”이라고 오영훈 예비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부 예비후보는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오 예비후보의 상세 의정 활동, 관계 부처 협의 활동 등을 공개하라”고 촉구하면서 “당이 다르다고, 진영이 다르다고 뜻을 달리하지 않을 것이다. 성급한 단정과 유연하지 않은 사고를 깨야 해결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