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배지 떼고 기념식 참석, 유가족 등에 진심 사죄"

제주도 의전팀의 요청으로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도내 주요 기관장이 '4.3동백꽃 배지'를 떼어낸 것이 [제주의소리] 보도로 드러난 가운데,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이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특히 광복절 행사장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돌발발언에 대해 "말할 수 없는 모멸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18일 오후 2시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제75주년 광복절 기념식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

18일 오후 2시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제75주년 광복절 기념식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제주의소리
18일 오후 2시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제75주년 광복절 기념식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제주의소리

이 교육감은 "강태선 애국지사를 비롯한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광복회원과 4.3유족 여러분들에게 예우를 다해 기억하고 감사를 드려야 할 광복절 기념식에서 상처와 아픔을 드렸다"고 사과했다.

이어 "광복절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는, 4.3을 상징하는 '동백꽃 배지'를 떼고 기념식에 참석한 부끄러운 과오를 보였다"며 "제주의 대표 기관장으로서 상처와 아픔을 드린데 대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허리를 굽혔다.

이 교육감은 "역사는 '과거와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한다. 이번을 계기로 아이들이 더욱 활발히 과거와 대화할 수 있는 역사교육의 장을 만들어 나가겠다. 광복회와 협력해 한국 근현대사 교육 콘텐츠를 학교 현장에 보급, 활용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4.3을 비롯한 한국 현대사 주요 사건을 광복과 연계해 교육하면서 평화와 인권, 정의, 민주주의의 가치를 아이들의 삶으로 발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 교육감은 4.3배지를 떼게 된 경위에 대해 "이동 과정에서 '달지 않기로 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답했다. 어떤 이유로 달지 않기로 했는지 설명을 듣지 못했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짧게 말했다.

이 교육감은 "(원희룡 지사와는) 늘 부딪히고 협력관계에 있는 기관장이기 때문에 '왜 그러지' 갸웃하면서도 동의한 측면이 있다. 그동안 원 지사도 이쪽(제주4.3) 관련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기 때문에 선의로 해석했다"고 덧붙였다.

기념식 과정에서 원 지사가 꺼낸 돌발발언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는 모멸감을 느꼈다. 너무 속상하다"고 했다. 답변을 꺼내며 이 교육감은 잠시 울먹이기까지 했다.

이 교육감은 "입장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제 생각은 그렇다. 전체적인 상황 속에서 불필요하게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으나, 현장에서의 제 심경이 그랬다는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부연했다.

앞서 제주도 의전팀은 15일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앞둔 오전 8~9시께 제주도교육청과 제주도의회 등 주요 기관장에게 '행사장에서 4.3동백꽃 배지를 떼자'고 제안했다. 4.3배지를 떼고 행사장에 입장한 원 지사는 광복회장의 기념사를 겨냥하는 돌발발언을 쏟아내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