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문화예술섬 방점” 치켜세우던 제주비엔날레, 예산 통째 싹둑?
원희룡 “문화예술섬 방점” 치켜세우던 제주비엔날레, 예산 통째 싹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내부 예산심의 과정서 내년 비엔날레 19억원 전액 삭감 논란
ⓒ제주의소리
원희룡 지사가 '문화예술섬의 방점'이라고 강조한 바 있는 제주도립미술관의 제주비엔날레 행사가 예산 삭감 위기에 처해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가 국제 미술전 제주비엔날레의 내년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제주지사 스스로 ‘문화예술섬의 방점’이라고 치켜세우던 평가가 무색하게 됐다.

제주도는 최근 각 부서가 제출한 내년도 본 예산안을 1차 심사한 결과를 내부망에 공유했다. 그 중에서 제주도립미술관의 ‘제주비엔날레’ 사업은 미술관 신청액 19억원이 일체 삭감됐다. 최종 결정까지 한 번 더 심의 과정이 남아있는 상태라지만, 일부 감액이 아닌 예산 전체가 삭감되면서 내년 개최를 앞둔 2회 비엔날레가 사실상 폐지될 위기에 처해졌다.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서 ‘투어리즘 Tourism’을 주제로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제주비엔날레는 사회적 예술을 지향하는 격년제 국제 미술전으로 주목 받았다. 사회적 예술을 지향하면서 첫 비엔날레가 제주사회와 제주민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관광의 역사와 현실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예술제가 됐다는 평가도 얻었다. 

 당시 개막식에 참석한 원희룡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이번 비엔날레는 제주가 문화 예술섬으로 나가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방점을 찍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비록 짧은 준비 과정으로 시행착오가 일부 나타나기도 했지만, ‘제주 문화 예술섬’ 달성을 위한 역점 사업 가운데 하나로 평가 받았다.

특히, 원 지사가 최근 ‘송악선언’ 자리에서 언급한 알뜨르비행장 평화대공원 방안도 제주비엔날레가 중요한 계기를 제공한 바 있다.

제2회 제주비엔날레는 애초 지난해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내부 점검,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한 해 연기됐다. 재개 시점을 당초 올해 5월로 미뤘으나 코로나19 라는 예상치 못한 악재가 터지면서 6월에서 다시 8월로 미뤄졌고, 결국 내년으로 1년 더 연기 됐었다. 

앞서 제주도는 세수 부족, 코로나19 대응 등을 이유로 내년 본 예산에 있어 일괄적으로 일정 비율을 삭감하는 긴축재정 방침을 잡아둔 상황. 때문에 비엔날레 역시 예산삭감 칼날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일부가 아닌 전액 삭감이라는 결과를 받아든 도립미술관 측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제주도 예산담당관실 관계자는 “내년은 재정 운영 여건이 어렵기 때문에 예산 심의에 있어 시급성과 기대 효과를 꼼꼼히 따져보고 있다”면서 “도립미술관 비엔날레는 감사위원회 조사 결과도 남아있고, 정책적으로 하나씩 뜯어서 판단하기 어려운 사안이기에 일단 1차 심의에서는 배제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이런 점을 도립미술관 측에도 설명했다. 남아 있는 2차 심의에서 실국장, 도지사님까지 포함해 토론회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미술관 관계자는 “1차 공람에서 빠진 건 사실이지만 단정적으로 판단하기는 이르다. 이미 대행사 계약 등으로 진행해온 과정이 있고, 행사 취지도 함께 전달해 예산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0
개주인 2020-10-31 21:46:37
내가 원을 믿느니...지나가는 개를 믿겠다.
175.***.***.88

와하하 2020-10-31 00:47:10
예산 아직 안 끝났는데 기사 ㅋㅋㅋ
웃.고.가요
117.***.***.87

코로나19 2020-10-30 20:06:13
코로나19 때문에 올해에 못한거 아닌가요?? 올해 예산편성했던것은 어떻게 사용했나요? 다른 곳에 잘 사용되었는지요??
211.***.***.206

도민 2020-10-30 18:48:50
원지사가 대선출마에만 온통 정신이 팔려서
제주도가 어떻게 되건말건 신경도안쓰는 모양같네요.

도민들은 이번에 원지사하는 행동 잘 기억해뒀다가
대선에서 개털되서 제주도에 다시 기어들어오는
원지사에게 일말의 동정심도 갖지말아야해요..
저런 인간은 입지가 좁아지면 언제든 다시 기어들어올겁니다.

원지사같은 인간이 제주도의 도지사가 되었다는것 자체가 수치스러울겁니다.
제발 좀 두번다시 속지마시길...
211.***.***.197

ㅎㅎㅎ 2020-10-30 18:39:29
아쉽지만 코로나 때문에 비엔날레 해도 잘 될지 모르는 판이다. 나만해도 도립미술관 현대미술관 김창렬미술관 기당미술관 등등 돌아다니며 전시할때마다 보는 편인데 코로나 이후론 단 한곳도 안갔다. 심지어 일본같은경우 올해 올림픽도 못했고 내년에도 가능한지 의문인데 좀 그렇지. 그나저나 예산 싹둑해도 문화예술인들도 먹고 살아야 하니깐 제주지역 문화예술인들 작품들도 좀 사주고 그래라.
2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