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선고 IB교육, 이석문-강연호 서로 “이름 남기길” 훈훈
표선고 IB교육, 이석문-강연호 서로 “이름 남기길” 훈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문 교육감 “지역 초중고 연계 IB교육, 세계적으로도 드물어…성공할 것”
20일 속개된 제389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는 이석문 교육감을 상대로 한 교육행정질문이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20일 속개된 제389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는 이석문 교육감을 상대로 한 교육행정질문이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표선고등학교에 국내 최초로 IB교육프로그램이 도입되는 가운데 학생들의 기숙시설과 교사들의 숙소 대책이 별도로 검토된다.

이석문 교육감은 지역의 초중고가 연계된 IB교육은 세계적으로 드문 사례다. 표선지역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성공적 안착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제주도의회 강연호 의원(표선면, 국민의힘)20일 속개된 제389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이석문 교육감을 상대로 한 교육행정질문을 통해 IB 교육과정 운영에 걸맞는 인력과 조직확대 필요성을 제기했다.

강연호 의원. ⓒ제주의소리
강연호 의원. ⓒ제주의소리

강 의원은 표선고는 저의 모교이기도 하다. IB 교육은 제주교육의 현안이자 이제 지역의 현안이 됐다표선고는 3년만 지나면 개교 70주년이 되는데, 그 동안 7번에 걸쳐 학교명이 바뀌고 교육과정이 바뀌었다. 지역에서는 IB 교육에 대한 기대도 많지만, 또 몇 년 안가서 바뀌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고 지역여론을 전했다.

이에 대해 이석문 교육감은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IB 교육과정과 표선과 IB 교육과정이 같다. IB는 국제적 표준이다. 표선지역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또 제 임기 중에 긍정적인 결과들이 나온다면 지속되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본다. 비용이 크게 드는 것도 아니고 교사들도 양성될 것이다. 우려스럽다면 조례 등으로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내년도 신입생 모집과 관련해서는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보니까 조심스럽긴 하지만, 긍정적인 성과가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IB 교육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조례 제정 필요성을 제기했고, 이 교육감은 조례안 발의를 의회에서 할 것인지, 교육청에서 할 것인지 협의해 나가겠다고 긍정적 시그널을 보냈다.

강 의원은 또 행정지원을 위한 행정실 인력 보강이 이뤄져야 한다. 행정실장도 현행 6급에서 사무관으로 상향조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고, 이 교육감은 학교에서 교사들이 수업, 평가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교육감은 또 학생 기숙시설 확충과 관련해서는 올해 고입 결과를 봐서 1차적으로는 원거리 학생을 우선 배치하고, (추가 시설 여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살펴보겠다고 했고, 교사 숙소와 관련해서는 관사를 짓는다면 어디에 지을 것인지, 주거형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내년에 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계획을 세우겠다. 당장 필요하다면 1년 단위로 주거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특히 “(좌남수) 의장께서 제주특별법 특례를 활용하는 학교를 얘기했는데, 대표적인 게 표선고가 될 것이다. 이게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통상 교육행정질문이 공방, 설전이 주를 이루는 것과 달리 훈훈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강 의원이 표선면 관내에 초, 중학교까지 4개교가 IB 학교로 지정됐다. 처음 시도되는 것이기 때문에 성공을 거둬 이석문 교육감 이름이 남길 바란다고 덕담을 건네자, 이 교육감은 세계적으로도 지역내 초중고가 전체가 연계되어 가는 사례는 거의 없기 때문에 좋은 사례로 남아 (지역구 의원인) 강연호 의원의 이름이 남기를 바란다고 화답하며 훈훈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IB인증 2020-11-22 21:33:46
IB후보학교는 신청만 하고 시간만 지나면 된다. 인증은? 절대 쉽지 않다. IBO 홈페이지 들어가서 한국 검색 해 보면 외국인학교 빼고 나면 몇 개 안된다. 그만큼 인증받기 어렵다. 그런데 학생들이 입학 후 졸업 때까지 학교가 IB 인증을 못 받으면? 해외유학도 못 가고, IB교육 받은 학생들은 국내 정시는 힘들다. IB인증 못 받으면 IB 시험도 못 치는데... 저기 저 윗분들은 IB가 뭔지나 아시는 걸까...
211.***.***.42

구호만 있고 내용은 없는자 2020-11-22 13:44:53
대학교는 어떵들 갈건고 전교생 다 유학 보낼건고
학부모들에게 Ib로 국내대 못가는 건 곧기는 한건지
전세계적으로 사례가 없으면 위험한 일이란 건데
교육을 실험용으로 실행하다 실패하면 학생들 어떻게 책임 질건데
Ib를 왜 해야 하는지 설명도 스스로 못하면서 그냥 국제적 표준이라는 수식어만ㅉㅉ 국제적 표준이란 수식은 역으로 말하면 유학용이란 말이고 국내에서 못써 먹는다는 거다
223.***.***.117


IB교육이란? 2020-11-20 21:04:43
아이를
바보로 만드는 교육~~~
221.***.***.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