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 8일 성명..."추념식 전까지 개정 안되면 투쟁" 경고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연말을 지나 새해 1월에도 국회 통과가 무산된 가운데,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참담함은 물론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강력하게 성토했다.

유족회는 8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3만여 4.3 영령과 유족들은 실망감과 허탈함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유족회는 “피해 회복의 차원에서 개별 배상을 실시해야 함은 당연한 것이며 불법 군사 재판으로 수형인 굴레와 연좌제로 고통스러운 세월을 살고 계신 분들에 대해 명예 회복을 시켜드려야 한다”며 “지금 현재 10만여 명의 유가족 중에는 부모가 희생돼 출생신고를 제대로 하지 못해 다른 사람의 자식으로 살아오신 유족을 위해 가족관계등록부를 정정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고령의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이 치유 받을 수 있는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등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4.3특별법이 개정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대통령뿐만 아니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유족 대표들에게 개정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국회 통과가 무산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넘어 울분을 토해 내지 않을 수 없다”고 분개했다.

유족회는 “73주년 제주4.3추념식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번 추념식까지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희생자를 진정으로 위무할 수 있기 바란다”며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투쟁할 것을 천명한다”고 국회와 정부에 경고했다.

또한 “최근 몇 년 사이에 최고령의 생존희생자와 1세대 유족분들이 국회 통과를 학수고대하다가 운명을 달리 하시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진정한 명예 회복과 온전한 피해 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는 조속히 4.3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