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제주도당은 22일 성명을 내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첫걸음인 사회적 합의를 환영한다. 법적 구속력과 단체협약을 명시하는 등 사회적 합의를 적극 이행하라”고 밝혔다. 

잇따른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택배업계 노사와 정부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 합의 기구는 지난 21일 분류작업의 책임을 택배사가 지는 것으로 명문화하면서 합의를 이뤘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은 심야 배송 제한과 지연배송 허용, 분류작업 택배사 책임 명시 등이 담겼다. 

도당은 “지난해 16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죽었다. 업무부담을 늘리는 주원인은 분류작업과 심야 배송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한 물량폭증에도 현장 분류작업은 여전히 택배노동자의 몫이었고, 심야 제한 없는 노동 끝에 연이어 쓰러지는 참사를 빚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반면 재벌택배사는 비대면 산업 성장으로 막대한 수익을 챙겼고, 과로사 문제가 부각 되자 지난해 분류작업 인력투입과 심야 배송 중단을 약속했지만 말 뿐이었다”라며 “분류작업에 대한 비용을 떠넘겼으며, 심야 배송 중단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합의로 과로 없는 사회, 안전하고 건강한 택배 노동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 2, 3차 합의로 이어져 공존과 상생 정신이 현장에 깃들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면서 “재벌택배사들이 노조와 단체협약을 명문화하는 것은 남은 과제”라고 피력했다.

또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합의된 내용은 택배사별 단협을 체결하는 제도화를 통해 더욱 공고해질 수 있다. 사회적 합의를 넘어 법적 구속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택배노동자들의 작업시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당은 “합의를 환영하며, 일터에서 살고 싶다는 당연한 요구를 투쟁 끝에 현실로 만든 택배노동자들에게 존경과 연대의 인사를 전한다”며 “택배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하려 하자 ‘배송이 늦어져도 괜찮다’며 지지해준 시민 연대도 큰 힘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제주지역에서 과로사 대책 이행점검단 활동을 강화하는 등 택배노동자드르이 투쟁에 언제나 함께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