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코로나19 공직대응 매뉴얼도 '공염불' 전락

제주 575번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달 27일 다녀간 제주시 연동 누웨모루거리.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 575번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달 27일 다녀간 제주시 연동 누웨모루거리.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발열·인후통 등 코로나19 증상이 발현된 이후에도 늦은 새벽까지 거리를 누빈 제주 공직자의 처신이 구설수에 올랐다. 제주도정이 강력 권고한 '코로나19 공직대응 매뉴얼'도 지켜지지 않은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제주특별자치도 방역당국은 4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제주시 연동 소재 음식점의 동선을 공개했다.

이 음식점은 지난달 27일 제주도의회 소속 공직자인 575번 확진자 A씨와 서귀포시 모 주민센터 소속 577번 확진자 B씨가 다녀간 곳이다.

A씨와 B씨는 당일 새벽 3시50분부터 5시까지 약 한 시간 가량 이 곳에 머물렀던 것으로 조사됐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들은 같은달 26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함께 시간을 보냈다. 추가 확산 우려가 있는 해당 음식점의 경로만 우선 공개됐지만, 또 다른 행선지가 있었음을 가늠케 하는 대목이다.

공개된 업소는 업종은 일반음식점으로 분류됐지만, '바(Bar)' 형식의 주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이 다녀간 이후 접촉자로 분류된 해당 음식점의 종사자 2명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문제는 방역당국의 역학조사 결과 A씨가 이미 지난달 25일부터 발열, 인후통 등 코로나19 의심 증세를 보였다는데 있다. 증상 발현 이후에도 지인과의 만남을 갖고 외부인과 접촉하면서 피해를 키운 셈이 됐다.

이로 인해 A씨가 소속된 제주도의회는 물론 A씨에 의해 전염된 B씨 소속의 주민센터까지 전면 폐쇄된 채 코로나 검진에 매진하는 등 적지 않은 피해가 발생했다. 음식점 종사자의 추가 확진으로 검진 대상을 새로 추리는 등 피해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제주도정이 수립한 '공직대응 매뉴얼'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다.

제주도는 사회적 거리두기 국면에서 도내 모든 공직자들에게 모임·행사 참석 참석 자제를 강력히 권고하는 매뉴얼을 발표했지만 결과적으로는 공염불이 됐다.

이와 관련 제주도의회 관계자는 "A씨가 공직자로서 해선 안될 행동을 보였다면 재고를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전체적인 동선 등 전반적으로 조사된 내용을 통보받지 못했다"며 "치료 이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후속조치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